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70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7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칼럼] 월세보증금반환소송 확실한 방법은

2023.08.21 조회수 1342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신혼부부, 사회 초년생, 직장인 등 20~30대 분들께서 가장 많이 하는 소송 중 하나가 월세보증금반환소송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지속적으로 보증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사안이 많이 발생 되어 특별법이 마련 되기는 했지만

빠른 시일에 개정이 된 내용이다 보니 빈틈이 있어 아직까지 피해자는 속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보증금을 달라고 연락을 했지만, 세입자가 새롭게 들어와야만 돌려줄 수 있다고 하거나 말도 안 되는 핑계를 대며 시간을 벌리고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 뿐만이 아닌 연락 조차 닿지 않는 경우도 종종 발생 되고 있는데요.

오늘 보증금을 돌려 받지 못하고 있는 피해자들을 위한 글을 작성 해보려고 하니 앞으로 3분 정도만 글을 집중해 주세요.


법무법인 테헤란 부동산 법률팀은 17년 경력의 전문 변호사를 필두로 7인의 베테랑 변호사와 20인의 실무팀이 함께 조력하고 있습니다.

오랜 경력과 경험으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의뢰인 분이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순차적으로 접근하여 승소의 길로 이끌어드리고 있는데요.

지금 바로 상담이 필요하다면 곧바로 연락을 주셔도 괜찮습니다.

이어서 본문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보증금 반환 받지 못하고 이사를 가야 된다면

월세보증금반환소송 하기 전에 앞서 이사를 가야 되거나 본가로 들어가야 되는 상황에 놓인 분들이 있을 것이라 예상이 되는데요.

그럴 경우라면 가장 먼저는 임차권등기 명령부터 진행을 하는 것을 권유 드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7월 전국 임차권등기 명령 접수 5천922건으로 전월 보다 25%가 증가 된 수치를 확인 해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하고 있는 이유는 원래라면 임차권등기 설정을 하려면 집주인이게 송달 되고 확인이 되어야만 진행이 가능 했지만 지금은 임차인이 단독으로 설정을 해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임차권등기는, 임대차계약이 만료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경우 신청을 해볼 수 있으며, 우선변제권과 대항력을 지키기 위해 진행을 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서 만약에 집이 경매로 넘어간다고 했을 때 임차권등기 명령이 되어 있어야만 보증금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월세보증금반환소송 전에 먼저 보호할 수 있는 장치를 이와 같이 걸어 두는 것이 안전하다 볼 수 있겠죠.


 

소송을 하기에 앞 서

보증금을 되찾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월세보증금반환소송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무작정 소송을 진행 하는 것이 아닌 그 전에 내용증명, 지급명령 등 법률 절차를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순차적으로 접근 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한, 임대인의 재산을 처분하여 보증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만약에 임대인이 이 부분을 은닉하거나 처분하는 경우가 발생되지 않도록 가압류 가처분을 설정 하는 것이 중요하죠.

무조건 소송을 한다고 해서 승소를 하고 보증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그 전에 받아낼 수 있는 방책 또한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파악해서 월세보증금반환소송 절차를 밟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판단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닌 꼭, 전문 법률 대리인을 선임해서 방향을 잡기를 바라겠습니다.


 

현명하게 변호사를 선택하셔야 됩니다.

10년 전과 후에 변호사 인원 차이는 2배 가까이 되고 있는데요.

2003년에는 1만 명이 조금 넘었으며 2023년 현재는 3만 명이 넘는 변호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변호사가 많으면 많을수록 당연히 집 근처에서 편안하게 상담도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도 문의가 가능하다 보니 편안한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되는데요.

실력이 좋은 전문가가 있는 반면에 부실 변호사가 있다는 것을 명심 해주셔야 됩니다.

실제로 월세보증금반환소송 절차대로만 접근을 했더라면 돌려받을 수 있는 돌파구가 많았지만 분석이 부족해서 패소하고, 몇 년이 지나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사례를 보았는데요.

따라서 경력과 경험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선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 부동산 홈페이지를 접속하게 되면 17년 경력의 전문 변호사를 비롯해 7인의 베테랑 변호사의 승소 사례를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여 함께 동행하기를 바라겠습니다.

 


 

맺음말

상대방은 10년이 넘는 경력의 전문가를 선임 했지만 정작 월세보증금반환소송을 하는 임차인 분께서 경험이 부족한 변호사를 선임 했다면 결과는 뻔히 보일 수 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경력과 경험은 절대적으로 무시할 수 없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17년 경력의 전문 변호사를 비롯해 수 많은 승소 사례를 겪은 7인의 베테랑 변호사와 20인의 실무팀이 함께 조력하고 있으므로

승소의 지름길이라고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는데요.

자문을 구해서 방향을 잡고 하루 빨리 권리를 되찾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