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70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7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칼럼] 전세보증금사기처벌 및 회수 방법은

2023.07.28 조회수 434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여러 유형의 전세사기를 비롯해서 부동산과 관련이 된 범죄도 꾸준하게 증가를 하고 있어 꾸준하게 이와 관련해서 상담 문의를 하시게 되는 듯 합니다.

실제로 언론사를 통해서도 보도가 되는 것들 중 전세보증금사기처벌에 대한 부분과 함께 이를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에 대해서도 문의를 하시게 되는 내용이 대부분을 다루었습니다.

특히 한 세입자의 경우는 보증금을 받지 못하게 되자 결국 생을 마감하게 되는 결과로 이어지는 일들이 발생을 하면서 이러한 보증금 사기로 인한 문제는 심각할 수밖에 없음에 대해서 꼭 알아두셔야 함은 당연합니다.

이처럼 이와 관련해서는 정말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에 대해서 정부의 규제를 해야 된다는 목소리도 상당히 높아지고 있고 깡통빌라를 비롯해서 다양한 전세보증금 사기 유형들에 의해서 집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불안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기도 하고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리 조심을 한다고 하더라도 쉽게 피할 수 있는 건 아니기에 안타까움을 느끼게 되는 것도 사실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세보증금사기처벌에 대한 부분을 고민하기 전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를 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떤 유형이 있는 지 그리고 회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무엇이 있는 지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현재 급급하게 이에 대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빠르게 문의를 해 주셔도 좋다는 점 안내드리면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 부동산 법률 팀은 17년 경력의 전문 변호사를 필두로 7인의 베테랑 변호사 그리고 20인의 실무팀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오랜 경력과 수 많은 승소 사례로 쌓은 노하우로 현재 의뢰인분이 놓인 상황에 가장 알맞은 솔루션을 제시해 드리고 있는데요.

현재 급한 사안에 놓인 분들은 곧바로 연락 주시어도 괜찮습니다.

이어서 본문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형사 고소부터

전세사기의 유형은 상당히 다양한데요.

흔히 잘 알고 있는 깡통전세부터 시작해서 오히려 권한이 없는 사람들의 계약 체결이나 공인 중개사의 이중계약 등 정말 다양한 방법은 물론 날로 발전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사기 행각을 취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무리 내가 사기 대상이 되지 않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고 하더라도 결국 이러한 상황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면 속게 될 수밖에 없기도 한다는 점에 주의를 하셔야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이지만 결국 이에 대해서 제대로 된 사기에 당하게 된 것 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이러한 행위를 하게 만들어 낸 상대방을 대상으로 하여금 전세보증금사기처벌로 이어질 수 있도록 대응을 하셔야됩니다.

이는 엄연한 사기 범죄에 해당을 하며 이를 토대로 적극적으로 방어를 하면서 형사 고소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셔야만 한다는 건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형사 고소를 통해서 임대인에게 사기를 당하게 된 과정에 대해서 전세보증금사기처벌을 받도록 한다는 점에 더해 받지 못한 보증금에 대해서는 어떤 식으로 받을 수 있을 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기억을 하셔야만 됩니다.

즉 무조건 형사처벌을 받도록 하는 것 이외에 이로 인해서 손해를 본 보증금에 대해서 배상 청구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이에 손해배상을 위한 청구도 함께 진행해야

일단 형사 고소를 한다는 건 압박의 절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기를 쳤고 그로 인해서 전세보증금사기처벌을 받도록 한다는 것 역시 제대로 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기는 하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형사 고소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다 받지 못한 금원에 대해서도 지급을 받지 못하게 되는 건 아닙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형사 배상명령을 통해서 다시 받을 수 있는 금원 이외에 정말로 내가 손해를 보게 된 금원에 대해서 제대로 된 회수를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반드시 민사 소송을 진행하셔야만 하죠.

이 과정에서는 내가 받지 못한 보증금에 대한 회수는 물론이고 이에 대해서 정신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입게 된 손해에 대해서도 모두 다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을 하셔야만 하는데요.

이에 무조건 전세보증금사기처벌에만 집중을 하시기 보다는 그보다 더 중요한 대금 받기 위한 절차를 통해 진행을 하면서 제대로 된 회수를 이끌 수 있도록 하는 방향도 설정해 대응을 하셔야만 됩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에 대해서는 혼자서 진행을 하기 보다는 관련 분야를 다수 해결해 온 전문가를 통해 제대로 된 준비를 하여 대응을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맺음말

전세보증금사기처벌과 관련해 상당히 많은 문의가 오고 있는데요.

이렇듯 모든 과정에 대해서 제대로 된 준비와 함께 해결을 해 보고자 하신다면 언제든 테헤란으로 문의를 주셔도 좋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형사 대응과 함께 민사 대응 전반에 걸쳐 모두 다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변호사 조력이 필요하며 이를 모두 다 다룰 수 있는 전문 법률사무소를 통해 진행을 하셔야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