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70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7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칼럼] 부동산 이중계약 피해 입었을 때 대응 방법은

2023.06.20 조회수 21544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전세사기로 인한 세입자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전세사기특별법이 빠른 시일 내에 마련되었지만 그만큼 빈틈이 많아 많은 세입자들을 더욱 힘들게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세사기특별법의 후속대책이 절실한 가운데 부동산 이중계약에 대한 사기 피해와 같은 또다른 사건들도 계속해서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여전히 부동산 시장에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1일부터 정부의 본격적인 피해자 지원이 진행되었는데, 지방자치단체의 사전접수를 포함하여 795명의 세입자가 전세사기 피해 인정을 신청하였다고 합니다.

 

다만 입주 전에 전세사기를 당했거나 부동산 이중계약과 같은 사기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가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국민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정부와 정치권 모두 특별법의 한계에 공감하고 있으며, 추가 입법 보완이 대해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가 있어 조만간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늘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세사기로 인한 피해뿐만 아니라 부동산 이중계약과 같은 사기로 인해 피해를 본 세입자들을 위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하는데요.

 

아래 글을 읽고서 위와 같은 문제로 인해 부동산전문변호사와 같은 법률대리인, 법적 조력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부동산법률팀으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좋겠습니다.

 

 


 

부동산 이중계약이란?

 

부동산 사기 행위 중 대표적인 예부동산 이중계약이 있습니다.

 

부동산 이중계약임대인이 한 명의 임차인이 아닌 두 명 이상, 즉 여러 명과 임대차 계약을 맺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외에도 부동산중개인이 하나의 부동산 매물을 가지고 여러 건의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는 것 또한 부동산 이중계약에 포함됩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은 원칙적으로 임대인과 임차인이 1대1로 계약을 맺어야 하는 것인데, 부동산중개인이 중간에서 중개를 할 때, 불법행위인 임대인의 이중계약을 도울 수 있으며, 혹은 임대인을 대리하는 부동산중개인이 임대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임차인을 상대로 이중계약을 맺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부동산중개인이 이중계약을 맺는 것 이외에도 월세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기로 임대인과 협의를 하고, 실제로는 임차인과 전세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여 전세보증금을 가로채는 수법을 쓰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중계약은 어떤 혐의로 처벌받을 수 있는지?

 

이중계약과 같은 부동산 사기는 배임죄 혐의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임죄란 불법적인 방법으로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 3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하여 본인에게 손해를 가하는 죄를 지었을 경우에 해당됩니다.

 

배임죄를 범한 사람은 취득한 재물을 몰수당하고, 그 재물을 몰수하기가 불가능하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때에는 그 가액을 추징하게 되어 있습니다.

 

배임죄의 최고형벌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외에 그 종류에 따라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및 추징금의 처벌이 내려지게 됩니다.

 

만약 임차인이 피해를 본 금액이 5억원 이상이라면 이때부터는 특경법에 의해 가중 처벌이 내려지게 되어있습니다.

 


 

 

부동산 사기를 당했다면 이후 해결 방안은?

 

가장 중요한 것은 임대차 계약을 할 때 대리인, 즉 부동산중개인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보다 당사자, 즉 실제 임대인과 계약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다만 부동산중개인이 실제로 임대인으로부터 대리를 위임받았다면, 부동산중개인과 거래를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부동산 사기를 당하지 않고 제대로 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매물의 등기부등본을 미리 확인해 보시고,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등 여러가지 방안을 진행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전에 작정을 하고 준비한 사기 행각이라면 아무리 조심하고 또 조심했다고 하더라도 부동산 사기를 피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위와 같은 상황으로 부동산 사기 피해를 입으셨다면 신속히 부동산전문변호사와 같은 법률대리인의 조력을 받아 법적 대응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 사기로 금전적인 피해를 입으셨다면 이는 손해배상청구소송 또는 보증금반환청구소송과 같은 법적 절차를 통해 반환을 받으셔야만 합니다.

 

위와 같은 범죄는 범죄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위조된 계약서, 거짓된 설명과 설득이 있었다는 대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이나 카톡 및 문자 메시지, 사기와 관련된 거래 내역 등을 확실하게 입증하셔야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은 사실상 일반인이 스스로 진행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상황을 제대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민사 부동산 전문 변호사가 있는 법무법인 테헤란으로 문의해 주시면 좋습니다.

 

 


 

 

본 법인은 위와 같이 이중계약과 같은 부동산 사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도움을 드리고자 전화, 채널톡, 게시판 등 다양한 형태로 상담을 진행해 드리고 있는데요.

 

다만 모든 것을 전부 상담해드리기 보다 법적 조력이 정말로 필요한 분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간단한 자문을 구하고 싶으신 것이라면 국가에서 운영하는 법률구조공단(국번없이 132번)을 통해 무료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권유해 드리며, 아래 글을 읽고서 법률대리인, 법적 조력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부동산법률팀으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변호사 수임 비용이 걱정되신다면 변호사보수의 소송비용 산입에 관한 규칙 [별표]에 의거하여 소송비용확정신청 시 연 12%의 확정이자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변호사 수임료 보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안내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사기 수법 중 이중계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위 글을 꼭 읽어 보시고 법적 절차에 맞게 신속히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법적 조력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어떻게 찾아야 할지, 그리고 어디로 가야 할지, 누가 적합한지 판단하기가 어려우시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부동산법률팀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본 법인은 단 한 명의 소중한 권리도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바쁜 일상으로 법률 상담을 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언제나 준비하고 있으며, 부동산법률팀이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1:1 맞춤 조력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4년 연속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 수상 1위, 부동산법률센터 성공사례 3,592건 이상, 법무법인 테헤란 법률팀 190명, 무방문 수임 80%를 달성한 법무법인 테헤란.

 

지금 이 글을 읽고 단순히 궁금한 점을 해결하기 위함보다 법률대리인, 즉 변호사의 조력이 정말로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언제나 의뢰인들의 권리와 재산을 지켜드릴 준비가 되어 있기에 연락을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