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70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7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민사칼럼] 내용증명작성, 키포인트는?

2022.12.01 조회수 49856회

내용증명 제대로 알아보자

 

내용증명에 대해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이 들어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내용증명은 그 사실 자체만으로는 법적 효력은 없습니다. 쉽게 말해 돈을 빌려주고 못받은 사람에게 내용증명을 발송한다고 하여 법적으로 돈을 돌려받아줄 수 있는 제도는 아니라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왜 내용증명을 보낼까 의문이 드실텐데요.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이유는 두가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사실관계에 대해 정확히 입증할 수 있고 상대방에게 이러한 의사표현을 했다는 것은 남길 수 있기에

2) 상대방을 압박하기 위한 일종의 경고장

1)의 경우 내용증명에 우체국을 통해 발송하기 때문에 추후 민사소송을 진행하게 될 시 충분히 객관적인 증거자료로 활용이 가능 합니다.

2)의 경우에는 변호사의 조력을 받았을 시 더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데요.

우리는 살면서 내용증명을 받아볼 일도 드물지만 변호사에게 이러한 우편을 받아볼 일이 흔치 않기 때문에 상대방을 압박할 수 있는 수단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작성은 어떻게 할까

 

내용증명 작성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A4용지를 준비하여 육하원칙에 맞게 간결하고 사실만을 주장하여 작성하면 되는데요.

간혹 감정에 치우쳐 호소하는 글 , 협박하는 글 등을 작성하여 발송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는 오히려 상대방에게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작성 방법 입니다.

내용증명 작성에 대한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그저 생각나는대로 , 글이 써지는 대로 작성하여 발송하고는 합니다.

따라서 내용증명을 좀 더 전문적이고 나에게 불리한 내용을 첨가하지 않을 수 있는 방향대로 작성하고자 한다면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내용증명보내는방법

 

내용증명 작성을 했다면 이제 발송만이 남았는데요.

내용증명 보내는방법 또한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총 3부를 가지고 우체국을 방문 하면 되는데요.

왜 총 3부일까 ? 발신인 , 수신인 , 우체국 이렇게 하여 총 3부를 가지고 우체국을 방문하면 됩니다.

우체국을 방문하여 내용증명을 발송하러 왔다고 말씀 하시면 어렵지 않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증명을 발송한다고 끝이 아닌 결국 상대가 받아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답변이 없다면 또 다른 법적 절차를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 내 문제를 올바르게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법률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증명 변호사 통해 하면 좋은 점

 

내용증명보내는방법 을 알기 전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하나 있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작성하여 발송이 가능하지만 꼭 변호사를 통해야 하는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무조건 이라고는 말씀 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혼자 발송했을때보다 변호사를 통해 작성하여 발송했을 때 볼 수 있는 효과가 다른 것은 사실 입니다.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다면 전문적인 내용은 물론이며 상대방을 압박시키는데에 대한 목표는 충분히 달성해볼 수 있죠.

실제로 많은 분들이 내용증명을 혼자 작성하여 발송하였지만 수차례 발송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답변이 없는 적이 굉장히 많이 발생합니다.

내용증명을 받았다고 하여 무조건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내용증명으로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 법적 절차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추후에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변호사를 처음부터 선임하여 확실히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테헤란 민사전담센터는 내용증명을 약 20만원부터 작성부터 발송까지 조력해드리고 있습니다.

단, 각 사안에 따라서 작성대행 가격은 상이하는 점은 참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맺음말

 

테헤란 민사전담센터는 16년 경력의 민사전문변호사 및 11년 경력의 베테랑 변호사를 주축으로 총 7인의 전담변호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다양한 민사분쟁을 다수 해결해오며 쌓아온 노하우로 의뢰인 각 사안에 맞춰 1:1 조력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민사분쟁으로 내용증명 작성대행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테헤란 민사전담센터로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