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사업자등록증신청 방법 선택에 관해

2024.03.29 조회수 122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설립하실 때 설립등기 말고도 진행하셔야 될 중요한 절차가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인데요.

 

사업자등록증 신청 절차는 설립등기와 완전히 별개의 절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기관을 통해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 시 참고하실 만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은 어디에서?

 

법인 사업자등록증의 신청은 세무서를 방문하셔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관할 여부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세무서를 방문하기 번거롭다 느껴지신다면 인터넷을 통해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시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해당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에 들어가셔서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 사업자등록증신청(법인) 순으로 클릭해 주시면 관련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겠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되기에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위해서도 일정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해당 신청서에는 법인명, 소재지, 전화번호, 대표자 정보, 사업의 종류, 임대차 정보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위의 사항들을 기입하셨다면 신청인을 적어주신 뒤 인감도장을 찍음으로써 작성을 마무리해 주시면 됩니다.

 

 

신청서 첨부 서류는?

 

사업자등록 신청서에 첨부하실 기본적 서류는 법인의 등기부등본, 정관, 임대차계약서, 주주명부, 법인도장 등이 있는데요.

 

만약 인허가 업종을 선택하셨다면 관련 서류도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한편 홈택스를 통해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하실 경우 대표이사님의 공인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도 필요하게 됩니다.

 

반려를 대비하기 위해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통과되기 위해선 몇 가지 사항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우선 인허가 요구 업종을 선택하신 경우 관련 서류를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또한 등록할 수 없는 주소지를 선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개인 주택을 주소지로 등록하시고 싶으시다면 사전에 미리 세무서를 통해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셔야 하는데요.

 

이 외에 사업 목적을 너무 많이 혹은 연관성 없이 등록하시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맺은말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에 걸리는 시간을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를 통한 신청은 보통 5일 내외로 결과가 나옵니다. 반면 세무서를 통한 신청은 관할 여부에 따라 조금 다른데요.

 

관할 세무서에 신청하셨다면 당일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관할이 아닌 세무서에 신청하셨다면 3일 내외의 시간을 기다리셔야 합니다.

 

한편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은 설립등기가 통과된 뒤 진행하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설립등기의 준비에 힘쓰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법인설립을 전문적으로 대행 중에 있습니다.

 

테헤란은 전문가를 통해 설립등기와 사업자등록증 신청의 대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헤란의 관련 서비스를 통해 절차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법인설립 준비를 진행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