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면세사업자 종류 전문 세무사가 알려드립니다.

2023.11.20 조회수 806회

 

 

 

 

 

안녕하세요.

면세사업자 세금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대표님들의 절세 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개인사업자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면세업자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면세사업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면세사업자란 부가가치세를 면제 받는 사업자를 의미하는데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10%를 소비자가 부담합니다.

그러나 생활에 있어서 필수인 용역, 물품,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해 주고 있죠.

면세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의 사업자분들은 부과세 면세사업자의 주격이 주어집니다.

면세사업자라고 해서 모든 세금을 납부할 의무가 없을까요? 아닙니다.

면세사업자도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없을 뿐 소득세나 법인세 등과 같은 세금은 동일하게 납부하셔야 합니다.

부가가치세와 면세사업자 종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면세사업자분들 중 세무사와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업종별 맞춤 전문적인 관리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 채팅 상담 바로가기 CLICK ]                     

     

   

 

 

 [ ▼ 전화 상담 바로가기 CLICK ]

 

   

 

 

 


 

부가가치세는 상품의 거래나 서비스의 제공 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즉, 재화 및 서비스의 제공 중에 발생하는 부가적인 가치에 대한 세금인데요.

부가가치세는 물건 값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최종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대표님께서는 최종 소비자가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국세청에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하시면 되죠.

부가가치세를 신고할 때, 대표님께서는 추가로 지출해야 되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업자는 영리목적의 유무에 불구하고 사업상 상품의 판매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부가가치세를 신고 및 납부할 의무가 있는데요.

법령에 열거된 규정에 따라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사업만을 영위하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면세사업자는 쉽게 말해서 위에서 설명드린 부가가치세가 면제 되는 것인데요.

미가공식료품 등 생필품 판매, 의료/교육 관련 용역 제공 등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사업만을 영위할 경우,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하지 않지만 사업 목적으로 지출을 할 경우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셔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매입비용을 최대한 인정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면세업자도 부가가치세 외의 세금에 대한 납세 의무가 있는데요. 1년에 한 번 종합소득세 신고사업장현황신고를 진행하셔야 됩니다.

종합소득세는 지난 1년 간 발생한 모든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으로, 매년 5월에 신고 및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2023년에 발생한 모든 소득은 2024년 5월에 신고 및 납부를 하게 되는 것이죠.

사업장현황신고는 직전연도에 발생한 수입 금액 및 사업장 현황을 신고하는 것으로, 매년 1월 1일부터 2월 10일까지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신고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종합소득세와 사업장현황신고는 정해진 기간 내에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가 부과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부가가치세 면세 사업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부동산매매업자, 주택임대사업자, 토지공급, 인적용역, 금융업, 보험업

2) 종교나 자선단체

3) 국가가 공급하는 서비스

4) 병/의원, 한의원, 치과 등 의료서비스

5) 곡물, 과실, 채소, 육류 등 가공되지 않은 식료품, 연탄과 무연탄, 수돗물, 여성 위생용품

6) 예체능 계열, 입시, 외국어학원 등 학원 사업자

7) 농축, 수산물 도소매업자

8) 가수, 모델, 배우 등 연예인

요즘 유튜브 플랫폼이 활성화 되면서 유튜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유튜버는 1인 미디어 창작자라고 불립니다.

1인 미디어 창작자인 유튜버가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영상을 촬영하는데 필요한 시설 없이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데 수익이 발생한다면 이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에 해당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부가가치세와 면세사업자 종류에 대해 설명 도와드렸습니다.

면세사업자는 세금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없다고 알고 계셨던 분들은 오늘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을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면세사업자도 매년 세금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됩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면세사업자 세금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 된다고 말씀드렸죠.

가산세는 내지 않아도 될 안타까운 세금이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면세사업자분들이라면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사업을 운영하고 계시는 사업자분들께서 혼자서 세금 관리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문가와 함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세무회계 테헤란은 업종별 맞춤 세무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방법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채팅 상담 바로가기 CLICK ]                               

                                     

  

 

[ ▼ 전화 상담 바로가기 CLICK ]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