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원천세 납부 이 글로 총정리하고 환급 꿀팁까지

2023.04.06 조회수 981회

안녕하세요. 대표님들의 든든한 자산 전문가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직원을 1명이라도 고용하시는 사업주 대표님들이시라면 원천세를 납부하셔야 하는데요. 원천세 납부 관련하여 신고기한과 납부방법 등이 생각이 잘 안나셔서, 정리된 글이 필요하실 것입니다. 이 칼럼을 통해서 원천징수세 납부 하는 방법을 총정리해드릴텐데요.

납부 방법만 알려드리면 섭섭하실 것 같아서 절세할 수 있는 꿀팁들도 모아보았습니다. '원천징수세 절세가 가능한 부분이 있었나?' 참 놀라우실텐데요. 원천세납부를 한 이후에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 찬스가 바로 5월인 종합소득세에 있습니다. 한달 뒤 면 환급이 가능한 날이 가까워지는데요.

미리 준비해서 요건과 주의사항을 알고 환급을 받는 것과 모르고 지나가는 것은 차이가 큽니다. 이 글을 통해서 꼼꼼히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라는데요. 지금 바로 원천세 납부 대행을 원하신다면, 당소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원천세 납부 언제까지 하면 될까요?

 

원천세는 소득세법상 규정되어 있는 원천징수세를 부르는 말이죠. 소득 안의 일정 비율의 세금을 근로자에게 지급하기 전에 미리 공제하여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미리 떼어둔 세금, 원천세납부는 기한이 언제일까요? 조금 번거롭지만 원천세 납부는 소득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가 납부 기한인데요.

매달 마다 신고하고 납부하기 때문에 굉장히 번거로운 세금입니다. 반기 납부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소득지급일이 속하는 반기의 다음달 10일에 내야한다는 것이 일반 납부와 비슷하지요. 6개월치를 몰아 정리해서 신고 납부 한다는 것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원천세 납부 하는 방법

 

원천세는 납부하려면 국세청의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온라인으로 신고하고 납부하는 방법도 있지만 우편으로 납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원천징수 관할 세무서에 신고서를 우편으로 보내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온라인으로 많이들 신고 납부하기 때문에 온라인 신고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홈택스 사이트 접속을 하셔서 신고 납부탭으로 들어가주세요. 2) 다음으로 세금 신고 칸에서 원천세를 눌러주시고 정기신고 작성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3) 나오는 항목들을 작성하셔서 납부하시면 되는데요.

생각보다 이 과정 중에 항목 작성 부분이 복잡하고 많아서 꽤 어려워하시기도 합니다. 계산 과정에서 실수로 적게 신고하거나, 기한을 놓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줄여도 모자른 원천세납부에서 가산세 덤탱이를 쓰게 되는데요. 원천세에 대한 가산세에 대해서 이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원천세 납부 안했을 때 가산세는?

 

원천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는데요. 미납에 대해서도, 과소신고에 대해서도 가차 없이 부과되는 것이 가산세 입니다. 미납하셨을 경우에는 미납세액의 3%에 과소신고된 금액과 미납세액의 2.2%가 가산됩니다. 한번만 내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 가선하여 경과일수가 곱해지는 구조인데요.

시간이 늦어질 수록 가산세 과중이 더 커지는 것이입니다. 직원이 많거나 내셔야 하는 금액이 클 경우에는 가산세가 더 많이 나올 수 있겠지요. 직원이 급격히 늘어나는 기간이라면 원천세 계산을 더 꼼꼼히 확인하셔야겠습니다. 일일이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이시라면 세무전문가에게 맡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천세 납부 환급 받으려면

 

원천징수세를 내는 것도 원천징수의무자로서 부담이 있을 수 있는데요. 원천징수세를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한 달뒤 돌아오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인 5월에 그 기회가 있는데요.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를 고용하시는 사업주이시라면 근로자에게 지급할 급여에서 3.3%를 제외합니다.

원천징수금액 3.3%는 소득세 3%에 지방소득세 0.3%를 추가한 세율인데요. 원천징수세금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실 때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조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시면 환급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구요. 원천징수된 소득 내역을 미리 정리해야 받을 수 있는 환급액입니다.

원천세를 환급받을 때, 결정 세액과 기납부세액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결정세액은 납세자가 냈어야 하는 세금이고, 기납부세액은 이미 징수자가 낸 세금입니다. 환급을 받기 위해서 기납부세액이 결정세액보다 커야 하는데요. 결정세액이 기납부세액보다 크다면 환급 없이 추가적인 세금을 더 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이번 글을 통해서 원천세 납부에 관해서 신고기한과 신고방법을 정리해드렸는데요. 원천징수세 환급을 위해서 항목별로 정리가 잘 되어있는 세무기장이 필수라는 것을 아셔야겠습니다. 직원을 고용하시며 사업을 하시는 대표님의 경우라면, 일일이 지급 내역을 정리하기 쉽지 않은데요.

가능한 공제 방법이 정말 많음에도 세무기장이 안 되있어서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천세 신고를 전문적으로 하는 세무대리인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요. 꼼꼼한 세무기장을 통해서 원천세 신고를 매달 편하게 하실 수 있음을 물론인데요. 여기에 종합소득세 시즌에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부분까지도 알아서 챙겨주니 수익 지키기가 수월합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200여명의 세무사, 변호사 및 전문 스텝이 있는 종합기업형 로펌입니다. 규모도 크거니와,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튼튼한 팀플레이를 자랑하고 있지요. 원천세납부에 대해서 세부적인 상담을 원하신다면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거나 직접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