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상속세무사 안전하게 줄여줄 사람 찾는다면

2023.04.05 조회수 1170회

안녕하세요. 의뢰인의 든든한 절세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상속 세무사를 검색하셨다는 것은 자산을 상속받게 되신 상속자이실텐데요. 아니라면, 자산을 이전해주고 싶어서 상속을 준비하시는 분일 수도 있겠습니다. 미래를 미리 대비하시는 상황이시라면 좋은 선택을 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상속세 부담이 워낙 커서 자산을 이전 받아도 규모에 따라 절반 가까이 되는 세금을 내야할 수가 있습니다. 상속 세무사를 찾아서 해결하고자 하셨다면 다행히도 번지수를 잘 찾으셨다고 말씀 드립니다. 상속세는 자산을 무상으로 이전받기 때문에 사회환원 차원에서 부담을 크게 주고 있는 현실이지요.

이미 부담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속자라면 크게 공제혜택을 주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즉, 상속세 악명 놓은 세금이라 하더라도 줄여볼 수 있는 절세 전략을 반드시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칼럼을 통해서 상속세무사를 잘 찾으면 절세가 가능하다는 점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천천히 읽어보신 후 확신이 드신다면 당소로 편히 연락 주시면 좋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과 바로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와주시면 되겠습니다.

 

 

 


상속세무사 잘 찾는 방법: 거리, 학력, 이력 보지마세요

 

세무사를 찾으실 때 아직도 오래된 관점에서 찾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과거의 경험을 기반으로 찾으시는 것을 백분 이해하지만 시대가 많이 달라졌는데요. 먼저 예전에 세무사를 찾으실 때 찾으셨던 기준이 있을 것입니다.

  1. 거리 : 내 집, 회사와 가까운 곳에 있는지?

  2. 학력: 좋은 대학을 나왔는지?

  3. 이력: 좋은 세무소를 다니고 있는지?

세가지 기준으로 상속세무사를 찾으신다면 제대로 절세를 해줄 세무사와는 멀어집니다. 가까운 거리에 있는 세무사를 찾으셔도 의미가 없는데요. 그 이유는 아무리 가깝다고 한들 세무사 얼굴을 볼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무업무는 모두 온라인 업무로 바뀌었는데요. 코로나 시국 이후로 더욱 가속화되어 모든 업무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서류를 바리바리 들고 가서 세금 신고 하던 것들이 모두 옛말이 되었는데요. 안전한 세금 신고와 계산, 절세를 위해서 세무사는 매입매출내역과 개정세법과 씨름해야 합니다. 거리가 가까운 세무사가 내 세금을 제대로 줄여줄 사람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두번째로 학력을 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업종에 대한 세무기장 경력이 없거나, 절세 사례를 만들어보지 못했다면, 유명무실한 기준입니다. 현실 사회에서 실제로 절세를 해본 이력이 있는지가 정말 중요한 기준인데요. 아무리 좋은 대학을 나왔어도 내 세금을 줄여주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의미가 있을까요?

 

세번째로 이력을 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좋은 세무법인 출신인가를 보실 수 있을텐데요. 세무업무는 종소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그 분야가 각기 다릅니다.좋은 회사 출신이라고 믿고 맡겼는데, 상속세무사가 아니라 법인세 전문 세무사일 수도 있는 것이지요. 같은 세금업무라고 해도 법인세, 상속세는 전혀 다른 세법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공제항목도 요건도 모두 다른 세금인데, 세무사라고 믿고 맡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속 세무사를 찾아서 절세하려던 의뢰인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되는 것이지요. 결과적으로 이전에 세워두셨던 기준들은 모두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거리, 학력, 이력 고려하셨다면 그 기준들은 고이 접어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상속 세무사로서 좋은 세무사는 어떤 사람일까요? 아래 단락에서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상속세무사 얼마나 절세가 가능할까?

 

앞서 말씀 드렸듯이 상속세는 사회환원의 의무를 부과하는 개념으로 세율 부담이 막중한 세금인데요. 다양한 공제항목들로 최대한 절세가 가능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상속 세무사를 잘 찾으신다면 최대한도로 공제를 한다고 했을 때, 최대 500억까지도 절세가 가능한데요. 물론 상속자산의 규모와 상속자의 상황이 모두 고려되어야 하겠지요.

대표적인 공제항목들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본공제, 일광공제, 인적공제, 배우자공제, 가업상속공제등이 있는데요. 지금 말씀 드린 공제 이외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상속세 공제 항목이 있습니다. 기본공제를 말씀 드리면 상속이 개시되었을 때, 모두 국내 거주자라면 2억이 공제됩니다.

인적공제는 상속인과 피상속인과의 관계에 따라 한도에 따라 공제가 되는 제도인데요. 상속인에게 부양할 자녀, 형제, 미성년자, 경로자, 장애인이 있다면, 크게 공제해주고 있습니다. 배우자 공제는 고인의 배우자에게 생전의 영위한 수익활동에 대해서 기여를 인정하는 공제입니다.

이외에도 동거주택 상속공제, 재해손실공제 다양한 상속세 공제제도가 있는데요. 상속 세무사로저 상속세 관리를 전문으로 해본 사람이라면 이 모든 공제항목을 모두 알고 있겠지요. 단, 공제제도가 있는 만큼 이 공제요건이 정말 까다롭습니다. 까다로운 공제요건을 잘 따져보지 못해서 자칫 잘못 적용하면, 세금 탈루로 보고 가산세가 붙는데요.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일부 세무사들은 상속세와 증여세 의뢰를 수임하지 않기도 합니다. 전문 상속 세무사가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이유인데요. 까다로운 공제항목을 적절하게 적용시켜서 절세액을 만들어내는 상속 세무사를 만나셔야겟습니다. 가산세로 소중한 자산의 큰 누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전문 상속 세무사를 선임하지 못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위험인 상속세 가산세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아래 단락에서 가산세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상속세무사 아무나 선임하면 가산세 폭탄

 

상속세 전문 세무사가 아닌 사람에게 맡겼다가 받을 수 있는 가산세가 있는데요. 상속세는 국가가 죽음의 길목을 지키다 걷어가는 세금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상속세 가산세의 부담도 아주 무거운데요. 상속세 가산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불성실 신고가산세는 4가지로 무신고, 부정신고, 일반과소신고, 부정과소신고 가산세가 있습니다.

가산세는 미납한 세액의 10%에서 40%까지도 부과가 됩니다. 납부불성실 가산세도 있는데요. 납부를 늦게한다면 납부할 때까지 매일 0.025%의 가산세가 붙습니다. 1년으로치면 9.1%로 어마어마한 비율의 이자인데요. 무신고, 부당 신고일때는 원래 내셨어야하는 세금보다 더 큰 추징액을 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서류 누락, 작은 신고 실수들이 용납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이 가산세를 보면 알 수 있지요. 반드시 전문 상속 세무사와 함께 상속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상속이 개시 되었다면, 고인에 대한 마음으로 심적 부담이 있으시겠지요. 안타까운 소식으로 심적 부담을 가지고 계시다면 조금이나마 이 글로 힘이 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자산 상속에 대한 소식을 들으셨다면 상속세 부담도 이중고로 겹쳐서 다가왔을텐데요. 상속세 아무리 어려운 세금이라 하더라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테헤란은 한 의뢰인께 2명의 전문 상속세무사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꼼꼼하게 공제항목을 적용시켜서 의뢰인의 자산을 소중하게 지켜드릴 수 있는데요. 상속 문제에서 언제 생길지 모르는 법률 분쟁을 대비한 법률전문가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테헤란은 법무법인, 특허법인이 함께 하고 있는 종합기업형 로펌으로 200명의 전문가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든든하게 상속인의 절세와 자산지키기를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당소와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신 상속인이시라면 편히 연락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