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세금신고기간 전체적으로 짚어드려요

2023.04.04 조회수 896회

안녕하세요. 대표님들의 든든한 절세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세금신고를 처음 해보시는 이제 막 개업하신 사장님들 많으실텐데요. 세금신고기간을 전체적으로 한번 짚어서 정리해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업을 하신다면 제일 난해한 부분이 바로 '세금'이라고 말씀들 하시는데요. 마치 눈앞에 자욱한 안개가 낀 것처럼 오리무중 어려운 마음이 드시는게 당연합니다. 납세 의무가 모든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어지지만, 초중고 기본 교육과정에서 배워본 적이 없기 때문인데요.

용어도 어찌나 생소한지,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이렇게 타고 들어오셨을 것입니다. 테헤란이 사업주분들의 답답한 마음을 십분 이해하기에 궁금증을 풀어드리지요. 이 블로그를 읽으신다면 세금신고기간과 신고에 대해서 아셔야 할 부분들을 얻어가실 수 있겠습니다. 

 

사업주 분들께서 세금을 다양하게 신고하고 납부하시다 보니 기간이 닥쳐와야만 알게 되실텐데요. 정리를 한번 해놓으면 앞으로 더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을테지요. 시작하기 전 중요한 것을 먼저 짚자면, 세금신고와 절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세무사 선임입니다. 세무회계 테헤란과 바로 상담을 원하신다면 당소로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종합소득세”

 

첫 번째로 종합소득세를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세금을 신고하시는 초보사업주이시더라도 종합소득세는 익숙하실텐데요. 종합소득세는 연간의 총소득을 종합해서 신고하는 세금입니다. 종소세는 세금신고기간이 5월 안으로 규정되어있는데요. 1년간의 총 소득을 모아서 정리해 신고하다보니, 너무 많아서 누락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합니다.

단순한 실수임에도 국세청에서는 탈세로 간주하고 패널티를 바로 부과해버리는데요. 내야할 세금에 대한 가산세를 붙이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익에 대해서 관리를 세세하고 계신다면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비용처리로 절세 혜택을 노려보실 수 있겠습니다. 매입·매출관리를 꼼꼼히 하실 자신이 없으시다면,  테헤란의 세무기장 서비스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원천세"

 

직원을 고용하시는 사업주 대표님이시라면 이 원천세를 집중해 주셔야겠습니다. 1명이라도 직원을 고용하고 계신 사장님이시라면 원천세를 신고하실 의무가 있는데요. 원천세 세금 신고기간은 급여를 지급 한 뒤, 다음달 10일 전까지입니다. 다른 세금과 조금 특별한 특징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겠지요?

원천세는 한달마다 신고해야해서, 1년 12번을 신고하고 납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귀찮고 성가시지만, 바빠서 실수로 누락하게 되면 어김없이 가산세가 부과되니 주의가 필요하겠지요. 원천세 뿐만 아니라 세금신고기간을 놓치지 않고 신고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신고기간 제대로 맞추는 것이 절세 첫걸음"이라는 말도 있으니까요.

 

 

"부가가치세"

 

다음으로 초보사업자로서 더욱 생소할 수 있는 세금, 부가가치세가 있습니다. 부가세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로 나뉘는데요. 개인사업자에도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두가지 종류로 나뉜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간단하게 아래 표로 정리해드리며, 해당하는 일정에 맞춰서 신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업 초기단계에서 매출이 작으시다면, 간이과세자로 등록을 하셨을텐데요. 간이과세자는 1년에 1번만 신고를 한다는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가세를 신고하실 때, 매입세액공제를 제대로 받으시려면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라도 일반과세자를 추천드립니다.

 

세금신고기간 기한 맞추기가 어렵다면

 

사업을 운영하시다 보면 신경 써야 하는 일들이 한 두가지가 아닐 텐데요. 사업만으로도 벅차실텐데 세금 관련 업무를 꼼꼼히 챙기시기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대표님 업종도 아니고, 세금 분야가 워낙 어려운 부분이다보니 검색에만 의존해서 정보를 찾으실텐데요. 세금신고 너무 복잡해서 맡겨버리고 싶거나, 신고기간 안에 신고를 할 자신이 없으실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서류를 하나 하나 챙기고 있자니 내가 대표인지 총무인지... 분간이 안되실테지요. 대표님은 서류관리하실 시간에 사업에 집중하셔야 할텐데요. 대표님들의 이런 번거로운 순간을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기 위해서 세무회계 테헤란이 있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의 세금 신고대행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면 효율적인 시간 관리에 감탄하실 것입니다.

"아니, 근데 조금이라도 비용 줄이려고 세금 관리하는건데, 세금관리 때문에 비용을 낸다고?" 의문이 드실 수 있는데요. 세금신고기간을 정리해드렸듯이 세금은 한 두가지가 아니고, 매번, 매년 관리해야한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테헤란의 세금 컨설팅을 받아보시면 꾸준히 늘어가는 절세액에 세금 신고기간이 흐뭇한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테헤란은 47개 업종을 꾸준히 연구하여 업종 맞춤형 세무기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세제혜택, 공제혜택, 지원금 제도를 빠삭하게 알고 있다는 것인데요.

맞춤형 세무기장으로 타사의 기장보다 20%를 더 절세해드리고 있다는 것이 테헤란의 큰 강점입니다. 테헤란의 특별한 세무기장이 궁금하신 대표님이시라면 당소로 연락 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