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유튜브 수익 세금 손해 없이 관리하는 방법은

2023.03.27 조회수 1055회

 

안녕하세요. 유튜버 대표님의 든든한 절세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유튜브가 남녀노소에게 친근한 플랫폼이 되어 우리의 일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사업적인 부분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지요. 유튜브로 대박을 치신 많은 분들 중 어마어마한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수익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세금이 따라 붙기 마련인데요. 갑작스럽게 생긴 유튜브 수익세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몰라서 당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수익이 정말 작은데도 신고를 해야하는지, 유튜브 수익 세금은 종류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이번 블로그를 통해서 유튜브 수익세금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유튜브 수익 세금 관리를 위해 세무사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로 들어오시면 좋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유튜브 업종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기장합니다.

 

 


유튜브 수익 세금, 이것부터 조심해요

 

유튜버 대표님들께서 직접 제작한 컨텐츠로 수익이 발생하면 수익이 작더라도 사업자 등록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익이 한번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늘어나는 상황이라면 더욱이 필요한 상황인데요. 사업자등록을 빨리하면 할수록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세금 신고를 할 때, 경비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유튜브 제작할 때 들어가는 비용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 찍은 컨텐츠에 들어간 비용이 있다고 해도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지 않다면, 비용처리는 물건너 간 셈인데요. 유튜브 수익으로 발생하는 세금을 알뜰하게 줄여볼 기회를 하나 날리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외국사이트이다 보니 사업자등록을 해야만, 미국 원천징수소득의 10% 제한 세율이 적용되는데요. 사업자등록을 해두지 않으면 경비 처리를 못하는 것은 물론, 세금이 30%나 더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컨셉에 따라서 지출되는 비용이 다를텐데요.

 

뷰티크리에이터라면 화장품, 조명 등 촬영장비 비용이 있겠지요. 먹방이면, 요리 재료, 배달료 등의 비용이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과정에 필요한 물품들을 당연히 구매하셨을텐데요. 해당 비용이 유튜브 영상 제작관련 비용으로 인정되면 지출들을 경비처리해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들을 증명하려면 일종의 서류들이 필요하다는 점을 잘 기억하셔야 하는데요.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매출전표, 계산서 등 이런 증명 서류를 적격증빙 서류라고 부릅니다. 적격증빙 서류 수취, 즉 잘 모아두신다면 이 서류들로 인해서 경비처리가 가능하고요. 경비처리로 인해서 똘똘하게 세금 절약이 가능할 것입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유튜브 수익 세금, 광고 수익이 포인트

 

​유튜브 수익세금 중 주요하게 확인이 필요한 파이프라인은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구독자 1,000명 이상, 최근 12개월간 총 재생시간이 4,000시간이 넘으면 구글 애드센스가 가능한데요. 애드센스 수익이 100달러가 넘으면, 45:55 비율로 유튜버가 55를 가져가게 됩니다.

다른 파이프 라인으로 후원금, 유료 채널 멤버십 등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이렇다보니 유튜버 대표님들께서 세금관리를 더욱 어려워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유튜버 탈세 혐의 등 자극적인 뉴스들을 보실 수 있는데요.​

처음부터 부정적으로 탈세를 하려고 했던 사람이라면 잘못한 게 맞습니다. 유튜버 분들중 일부는 세금 관리가 어려워서 실수로 누락한 경우도 있지 않을까요? 개개인의 생각은 분명 다양할 것이지만, 안타까운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씀 드리는 이유가 있는데요.

그만큼 유튜브 수익에 대한 세금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에서는 실수였어도 고의적인 탈세로 봅니다. 유명세가 있는 유튜버라면 세금 관련한 실수는 가장 멀리 두어야 하는 요소이겠지요. 열심히 컨텐츠 만들었는데 탈세혐의를 받는다면 그만큼 억울한 일이 없을 것입니다.

유튜브 수익 세금 관리 영역에서 세무사 선임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것이지요. 유튜브 수익세금 관리하는 방법과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위해 상담을 원하신다면 당소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다양한 업종 중 유튜브 업종을 전문적으로 컨설팅해 드리고 있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에 많은 유명 유튜버분들께서 찾아와주시는데요. 유튜버 윰댕님, 덕자님과 파트너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이 홈페이지를 상세히 보셔도 좋습니다.

 

 

유튜브 수익 세금 알차게 줄이는 법

 

​사업자등록을 해서 경비처리를 하는 방법, 기장관리를 하는 방법 등 절세 꿀팁은 다종다양합니다. 유튜버 대표님께서 세무업무가 처음이라면, 이 절세 팁들을 모두 활용하는 것이 어려우실텐데요.​ ​유튜브 수익 세금 때문에 부담이 크신 경우이거나 미리 가산세를 막고 싶으시다면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세무 전문가에게 세무기장을 맡기는 것입니다. 세무기장 맡기기로 결정하셨다면 어떤 세무사가 좋은 세무사일까요? 가장 첫 번째로, 세무사의 업종 경력 중 유튜브 절세 경력이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업종 별로 대입 가능한 세법 혹은 정부 지원 제도, 세제 혜택이 다양하게 달라지는데요.

업종별로 각기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해당 업종에 절세 경험이 있는 세무사를 만나셔야 합니다. 유튜브 절세 경력이 있다면, 유튜버 업종만의 관행을 빠삭하게 알고 있다는 증거이니까요. 특히 유튜브는 외국 플랫폼이기에 절세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오늘 글에서는 유튜브 수익 세금 관리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렸는데요. 유튜브 수익 세금을 줄이려면 유튜브 전문 세무사와 함께 하셔야만 절세가 가능합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유명 유튜버 분들을 많이 조력한 경력이 있습니다. 입소문을 타 꾸준히 많은 유튜버 대표님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데요.

거리가 멀어서 고민이시라구요?​ 세무회계 테헤란은 비대면 상담도 가능하기에, 거리를 고민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유튜버 전문 세무사와의 절세 컨설팅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유튜브 전문 세무사가 대표님의 연락을 기다리겠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