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800-9504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9504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성범죄칼럼]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 적정가 얼마까지 낮출 수 있을까?

a 조회수 411회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은 성범죄사건에 연루되어 변호사 선임을 고려하고 계실 텐데요.

 

근본적인 걱정은 처벌 부분이겠지만, 사실 실질적으로 체감되는 걱정은 비용 측면이 가장 클 겁니다.

 

그럴 만합니다. 성범죄사건은 형사사건 중에서도 기본적인 선임비용이 높게 책정되는 분야이니까요.

 

처벌의 수위 자체가 높은데다가 세부 전략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분야인 탓도 있을 것이고,

 

처벌을 피하지 못할 경우 보안처분까지 이어지는 만큼 실생활에 큰 악영향을 미치는 탓도 있겠죠.

 

하지만 이 모든 어려움이, 마치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치솟는 선임비용을 합리화하지는 못합니다.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 비싸다 해도 적정가가 존재하며 낮출 수 있는 전략 역시 있습니다.

 

약 27만 건의 내부 상담 데이터와 실제 판례를 분석하여 나온 결론,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
진짜 적정가가 얼마인가요?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은 통상적으로 적게는 500만원 내외에서 많게는 2500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지금은 모두 적정가이자 적정가가 아니다라고 말씀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연루되신 사건의 정황을 자세히 알지 못하니까요.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이 매겨지는 기준을 단순히 로펌의 규모, 변호사의 네임밸류 등으로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오히려 사건의 종류부터 변호사 개인 기준의 난도 판단, 실현 가능한 전략의 다양성, 최종 처분 목표 등에서 더 상이하게 매겨지죠.

 

예를 들어 경미한 정도의 성추행사건은 400만원이면 해결될 수도 있고, 혐의가 분명한 강간사건은 2000만원이 적정가일 수 있습니다.

 

만약 같은 성추행사건이라 하더라도 피해 정도가 심하다 판단되거나 입증자료 마련이 어려운 사건이라면 800만원이 들 수도 있죠.

 

이처럼 정황에 따라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이 달라지는데 어떻게 적정가가 존재하냐고 반문하실 수 있는데요.

 

정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말은, 정황 파악만 제대로 된다면 적정한 가격을 제시할 수 있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이 정황 파악을 위해서는 유사한 판례를 하나하나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지만, 권장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법리적 기준은 생각 이상으로 세세하고 다양하여, 일반인의 시선에서는 보이지 않는 세부 정황에 따라 사건이 180도 전환되기도 하니까요.

 

따라서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의 적정가는 500만원에서 2500만원 사이지만, 내 사건의 적정가는 법률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Q. 적정가가 정해져 있다면

어떻게 낮출 수 있다는 거죠?

 

정해져 있는 적정가가 있는데 동시에 낮아질 수도 있다면 그 가격을 과연 적정가라 볼 수 있냐고 여쭈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는 전단계를 포함한 적정가이며 가장 필요한 단계만 골라서 도움을 받는다면 적정가 인하도 가능한 겁니다.

 

예를 들어 소장 작성, 경찰 및 검찰 조사 동행, 변호인 의견서 작성, 구속 적부심 심사, 합의 대행, 양형 자료 수집, 재판 출석 등

 

성범죄사건의 모든 단계를 빠짐없이 함께했을 때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의 적정가가 1천만원이 된다 가정해 볼까요.

 

이때 전 단계에 동행하는 것이 당연히 가장 큰 도움이야 되겠지만, 의뢰인의 비용 부담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생략이 가능한 부분도 있을 겁니다.

 

진정 의뢰인을 생각하는 변호사라면 전 단계의 동행을 강요해서는 안 되죠. 실력 있는 변호사라면 꼭 필요한 단계를 짚어 줄 수도 있고요.

 

하여 '의뢰인 A의 사건에서 변호사가 꼭 필요한 부분은 접견 및 사건 진단, 합의 대행, 변호인 의견서 작성 부분이다'라는 판단이 섰을 때

 

해당 절차에 대해서만 비용을 책정하여 제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한 곳을 찾는다면 선임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당장 체감이 안 되실 분들을 위해 성범죄 특화 법무법인 테헤란에서 마련해 둔 단계별 패키지 프로세스 비용 테이블을 공개합니다.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 적정가 판단 및 비용 절감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Q. 같은 사건, 같은 변호사인데

적정가가 달라질 수도 있나요?

 

많은 분들이 의아해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같은 사건을 두고, 같은 곳에서도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을 다르게 책정하는 일이 있다는 거죠.

 

이 부분 때문에 '부르는 게 값'이라는 인식이 더욱 팽배해진 듯한데요. 사실 제대로 매겨진 적정가가 맞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왜냐하면 성범죄사건은 변호사를 선임하는 시기, 즉 사건의 단계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질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경찰조사 전에 제시받은 견적이 경찰조사 후에는 달라질 수도 있죠.

 

물론 마땅한 근거도 없이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 역시 비례적으로 상승한다'는 공식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법률 자문 및 변호사 동행 없이 경찰조사를 마치고 나왔다면, 그만큼 불리한 정황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나오는 말입니다.

 

일반인 수준에서는 압박 속에서 진술의 유불리를 구분할 수도 없고,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노련한 수사관의 유도질문에 넘어갈 수도 있죠.

 

이처럼 작은 진술 한마디가 결과를 바꿀 수도 있는 성범죄사건은 시간이 경과될수록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적정가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 적정가를 낮추는 첫 번째 전략은, 어쩌면 빠른 시일 내에 선임을 결정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상 성범죄변호사선임비용의 적정가를 책정하는 방법과 낮추는 방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보았는데요.

 

적정가 파악에 크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담은 것은 맞습니다만, 현재 처하신 정황을 속속들이 알지 못하여

 

대략적으로 제시해 드리는 내용이니 오차 없는 마스터 솔루션이 될 수는 없다는 점 유의하시기를 당부드리며,

 

1:1 진단을 원하신다면 형량 예측 프로그램 또는 비용 부담 없는 1차 상담을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성범죄 특화 법무법인 테헤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