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5165
main_icon7.png 1분 자가진단
현상황 최선책은?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5165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ASES

업무 사례

일부방어성공

디자인권 침해를 주장하며 청구한 손해배상금에 대해 일부만 인용된 사건

2023.09.08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성공사례는 디자인권 침해를 주장하며 청구한 손해배상금에 대해 일부만 인용된 사건 입니다.

 

 

이 사건의 피고는 엘이디램프 및 등기구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회사, 조명기구를 판매하는 개인사업자, 조명기구 제조업 및 도․소매업 등을 영위하는 회사로 LED 리폼램프를 제조 · 판매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등록디자인의 디자인권자인 원고측에서는 피고들의 제품이 이 사건 등록디자인의 대상 물품과 동일․유사한 물품이고 그 디자인도 유사하다고 봄이 상당하므로 피고들이 위와 같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이 사건 등록디자인의 디자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 주장했는데요.

 

 

이러한 디자인권 침해 행위에 대한 피고들의 과실은 추정되므로(디자인보호법 제116조 제1항), 피고들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원고들에게 이 사건 등록디자인의 디자인권 침해로 원고들이 입은 손해를 각 배상할 의무가 있다며 손해배상금 지급을 요청하였습니다.

 

 

 

 

위 사건에 대하여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에서는

 

 

1) 2019. 3. 말경부터 2019. 6. 말경까지 피고들 제품을 제조․판매하였으므로 2019년도 전체에 대한 매출 및 매입 자료에 기초하여 이익액을 산정하여서는 아니 되는 점, 

 

2) 피고들 제품 이외에도 다른 디자인의 다양한 LED 관련 제품들을 제조․판매하였던 것으로 보이므로 전체 매출액 중 피고들 제품의 매출액 부분만을 특정하기도 어려운 점,

 

3) 원고는 매출액에서 매입액을 공제한 나머지가 모두 피고의 이익액이라고 주장하나 침해자의 이익액은 매출액에서 제조원가와 변동경비 등 침해를 위해 새롭게 소요된 비용을 공제하여 산정하는 것인 점,

 

 

등에 대해 고려하면 원고들이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피고측이 원고들의 디자인권을 침해하는 제품을 제조 · 판매하여 원고측이 주장하는 상당의 이익을 얻었다고 인정할 증거가 없어 손해액을 디자인보호법 제115조 제3항에 따라 산정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전달하였습니다.

 

 

 

 

이번 테헤란의 성공사례는 디자인권 침해를 주장하며 청구한 손해배상금에 대해 일부만 인용된 사건입니다.

 

 

권리자 측에서 권리 침해를 주장하며 상당한 금액의 손해배상금 지급을 요청한다 할지라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해당 금액만큼 완전히 인정되는 것은 아닌 만큼, 필히 관련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통해 구체적으로 따져보고 손해액을 산정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손해액 산정하는 과정과 그 기준이 비전문가가 하기에 매우 어려운 부분이기에 반드시 전문 변호사로부터 자문을 구하여 부당한 주장에 정당히 맞서 권리를 안전히 지켜내시길 조언드립니다.

 

 

이번 사건과 유사한 상황에 처한 경우라면, 지식재산분쟁 전문가가 직접 진행하고 사건을 관리하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목록보기

사례자료


담당전문가

임주미 변호사/변리사

이수학 변호사/변리사

양진하 변호사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