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061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061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해외거주자상속? 입국하지 못 하는 경우라면? [필독]

2023.08.23 조회수 347회

언제나 사랑하는 사람과 오랜 기간 동안 함께 하고 싶은 것은 다 똑같은 마음일 텐데요.

 

불가피하게 해외로 진출하여 사랑하는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 한다면 언제나 나의 소중한 가족이 그립고 보고 싶으실 겁니다.

 

언제나 부모님 얼굴을 뵈러 본국으로 돌아가고 싶지만 상황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오랜 기간 얼굴도 뵙지 못한 채 살아가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갑작스럽게 찾아온 부모님의 사망 소식을 듣게 된다면 더욱 가슴 찢어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잘 찾아뵙지 못한 죄송스러운 마음에 힘든 나날들을 보내고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이러한 슬픈 상황 속에서도 언제나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해외거주자상속 신청인데요.

 

이 역시 언제나 기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슬픈 상황으로, 바쁜 상황으로 언제나 미뤄둘 수만은 없는 노릇.

 

해외에서 상속 절차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서는 원만히 상속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 3분만 집중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ㅣ우리 부모님 유산, 모국에 남겨진 경우라면?


우선 가장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할 것이 바로 피상속인이 사망 이후 남겨진 자산 현황입니다.

 

멀리 떨어져 생활을 했다보니 피상속인의 자산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한 경우도, 혹은 피상속인이 상속인에게 숨기고 있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확인해 보시는 것이 우선인데요.

 

이렇게 확인한 이후에는 망자의 유산 상속을 승인할 것인지, 공동상속인이 있다면 어떤 형태로 상속재산을 분배할 것인지, 채무로 인해 상속 포기를 할 것인지, 한정승인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때문에 망자의 자산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정부24에서 제공하고 있는 안심상속원스톱서비스를 신청을 통해 확인해 보셔야 하는데요.

 

이는 온라인이나 문자, 우편 등으로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거리가 먼 가족이라 하여도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ㅣ 해외거주자상속 절차 진행 중 재산보다 채무가 더 많은 경우라면?

 

이러한 경우에도 상속포기한정승인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속포기는 모든 피상속인의 재산과 채무에 대한 상속 권한을 포기한다는 의미로, 이는 다음 순위인 상속인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한정승인은 상속 채무를 상속 재산으로 변제 가능한 것을 말하는데요.

 

쉽게 설명드리자면 채무가 1억이 있는 경우, 재산이 5천만 원이 있는 경우 재산 5천만 원 한도 안에서만 채무 변제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더불어 상속포기와는 다르기 다음 순위인 상속인에게 넘어가지 않고 끝나는 것이죠.
 


 

 

 

ㅣ 바쁜 생활로 인해 입국을 할 수 없나요?


한국으로 입국하지 못 하는 경우에도 상속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피상속인의 상속 재산을 확실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본국으로 돌아와 금육거래내역을 직접 확인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하지만 입국이 불가한 상황이라면 국내 상속 전문 변호인에게 위임한 후 해외거주자상속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잘 찾아뵙지 못했다는 이유 한 사람에 모든 상속재산을 넘길 경우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특히나 입국하지 못한다는 말에 본국에 있는 형제들이 마음대로 상속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본국에 있는 형제가 아무리 부모님에게 잘했다 하더라도 의뢰인께서는 거리가 멀어도 용돈을 꾸준히 드렸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최소한의 몫을 받기 위해서 유류분 반환청구 소송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유류분 반환청구 소송이란 피상속인으로부터 승계받는 상속재산 중에서도 최소한의 비율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제도인데요.

 

이를 통해서 내가 보장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몫은 받아내야 합니다.

 


 

 

이렇게 거리가 먼 만큼 스스로 해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특히나 상속포기나 한정승인 같은 경우에는 3개월 이내 신청을 해주셔야 하기 때문에 바쁜 상황에서 까다로운 절차까지 밟아야 합니다.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꼐서도 혼자 준비하기엔 힘든 부분이 있는 만큼 외국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라면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조력자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겠는데요. 

 

상속 기한이 지난 이후에는 어떠한 상황이 닥쳐오더라도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이 없으니 테헤란과 함께 신속하게 마무리 지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어떠한 어려운 문제라도 경험 많은 테헤란이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고 있으니 원만히 문제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변호사 1:1 직접상담 서비스 접수를 원하신다면? [click]

 

 


 

아래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테헤란 상속센터만의 체계적인 1step 상속서비스 칼럼 바로가기

 

상속전문변호사, 실패없는 선임의 기준 칼럼 바로가기

 

변호사와 '직접' 상담하는 테헤란만의 상담서비스 칼럼 바로가기

 

피상속인을 부양한 장녀의 기여분을 인정받아낸 승소 사례 바로가기

 

차남이라는 이유만으로 침해당한 유류분을 지켜낸 성공 사례 바로가기

 

실시간 채팅상담을 원하신다면? [click]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