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전화 상담

1668-2027

main_icon5.png 24시간 전화 상담

1668-2027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30초 자가진단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사기죄 형사소송 피해자 법적 대응은

a 조회수 144회

사기죄 피해는 우리나라와 다른나라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대검찰청 발생통계원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국내 사기 범죄 발생 건수는 약 35만 건으로, 국제적으로 보면 독일, 스페인에 이어 3번째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도 한데요.

 

이는 일면 해당 국가의 국민들 사이에 사기행위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보일 수 있기도 하지만, 수사 기관 통계에서 모집단으로 파악할 수 있는 사기 범죄 행위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범죄 행위에 대한 고소 및 고발이 활발하며 범죄자를 처벌하고 피해자가 피해를 배상받을 수 있는 사법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는 방증이 되기도 합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전국 지사를 통하여 현재 입게된 사기 피해에 대한 민, 형사상 법적 절차로 가해자에 대한 처벌과 배상이 온당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동행하고 있는데요. 현재 사기 피해자로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이어지는 내용에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형사 고소를 적극적으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사기 행위 뿐만 아니라, 대체로 개인간의 금전적 분쟁은 민사소송을 통하여 해결하는 것이 일반적이기도 합니다. 대여금 반환 청구, 부당이득 반환 청구, 공사대금 및 물품대금 청구 등의 사안에서 이행의 소를 통하여 청구권을 활용하는 것을 고려하시기도 하는데요.

상대방을 기망하여 금전적 이득을 취득하거나 취득하게 한 사기 범죄는 법률 전문가의 조력으로 고소장 작성을 통해 진행하시는 것이 당연하나, 일반적인 금전 대차 등의 채무 미이행 상황에서 상대방과의 분쟁, 상대방의 잠적으로 피고 특정이 어려운 경우 등에서도 형사 고소를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심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민사 소송은 청구액에 따라 민사 소송 진행을 위한 인지, 송달료 등의 부담 또한 고려해 보실 필요가 있는데요.

 

청구액 3천만 원 미만의 소액 청구소송의 경우, 보다 부담없이 진행이 가능하며 법률 구조공단의 조력도 가능하지만, 부동산 관련, 투자 관련 등 사안에서 상대측의 행위로 인해 손해로 이어진 규모가 작지 않은 사안에서는 형사 고소 또한 병행하여 진행하는 것이 사안을 보다 부담없이, 신속하게 마무리 해 나갈 수 있는 방법 되기도 합니다.

 

입증 책임은 원고에게 있기에

 

민사 소송에서 청구에 대한 입증 책임을 밝히는 것은 원고측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피해로 이어지게 된 사안에 대한 법규와 판례의 검토, 증거의 수집을 이어나감으로 변론을 준비할 필요가 있는데요.

사기죄 형사소송은 고소를 통해 이러한 혐의 입증의 절차를 수사 기관 또한 조력하여 입증 절차의 부담을 더실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사기 혐의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며 합의 과정을 통해 피해액을 배상받는 절차와 형사 재판 판결문에 기한 민사 손해배상 청구 소송까지, 현 사안이 보다 유연하게 해결될 수 있는 길이 되기도 하는데요.

 

 

법무법인 테헤란에서는 피해를 입게 된 의뢰인의 입장에서 현 사안에 따라 보다 신속하게 배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조력하는데에 집중하고 있지만, 상대측에 대응에 대해서도 철저한 대비 또한 병행하고 있습니다.

 

각 사안마다 입게된 피해의 정황에 다른 부분들이 존재하기에, 상대측의 대응 방향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마쳐 체계적으로 송사를 진행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전문화된 법무법인을 통해

 

사기로 인한 피해를 입으신 경우, 많은 전문가들이 민사 소송을 먼저 진행하시기 보다는 형사 고소를 고려해 보시는 것이 권장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법적 대응은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통하여 대응을 준비해 나가는 것이 권장되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전문화된 법무법인을 통해 분쟁을 해결해 나가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불경기를 비롯해, 다양한 자산 운용 방식의 등장으로 사기 피해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일련의 사건으로 인한 금전 등 재산의 손해에서 사안을 법원에 소명하고, 사법 절차를 통하여 피해를 신속하게 배상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재산상 손해로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상기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분쟁을 해결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