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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지점등록 앞두고 있다면

2024.01.30 조회수 175회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운영하는 일은 생각보다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요.

 

법인을 설립하고 운영하면서 처음에는 힘든 일이 많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사업은 안정을 찾아갑니다.

 

이제는 해야 하는 일에도 적응을 했고 사업이 점점 성장하게 된다면 사업 확장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인데요.

 

물론 실패할까 두려움이 생기기도 하지만 지점 설치는 사업 확장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사업이 성장하는 건 정말 좋은 일이지만 결국 지점 설치도 수익을 올리기 위함이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데요.

 

지점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대기업이나 하는 거라고 생각하기가 쉽겠습니다.

 

하지만 법인지점등록은 오히려 소규모로 진행을 했을 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걸 기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실패할까 두려운 마음에 지점 설치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사업은 성장하는데 본점만 운영하는 건 한계가 존재합니다.

 

법인지점등록은 대부분 전문가와 함께 진행을 하시는데요.

 

법인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점 설치 등 변경 사항이 생기게 되면 이를 등기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 자체가 오래 걸리고 필요한 서류들도 많기 때문에 사실 대표님 혼자서 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등기는 법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전문가를 선임하여 쉽게 해결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법인 등기는 확실하게 진행하지 않을 경우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충분히 알아보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걸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지점등록 절차는 어떻게 될까?

 

법인지점등록을 했다면 이를 등기해야 하는데요.

 

주주총회결의나 대표이사결정서 또는 이사회에서 결의를 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등기를 신청하는 순서로 진행을 합니다.

 

만약 2명 이하의 법인이라면 대표이사결정서로 간단하고 빠르게 처리를 할 수 있겠습니다.

 

대표이사가 지점 등록을 결정하고 그에 맞는 서류들을 준비하여 제출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법인은 3인 이상에 해당이 되게 됩니다.

 

이때는 보통 이사회 결의로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정관에 따라서는 주주총회로 결의를 한다고 기재가 되었을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법인을 설립할 때 작성했던 정관을 기준으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정관에 적혀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결의가 완료되면 마찬가지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2명 이하의 법인이 대표이사결정서로 결의한 경우라면 법인인감도장과 법인인감증명서 그리고 정관이 필요한데요.

 

만약 3인 이상 법인에 해당이 된다면 법인인감도장과 법인인감증명서가 필요하며 정관을 포함하여 출석한 과반수 이상의 개인인감증명서 및 개인인감도장을 추가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법인지점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법인지점등록을 굳이 해야 하나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지점을 설치하는 일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큰 효과를 불러올 수 있겠습니다.

 

지점 설치는 추가 수입을 불러오기도 하지만 법인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많은 분들이 광고나 게시글을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법도 좋지만 일상생활에서 더 와닿는 홍보 수단은 역시 눈에 보이는 지점일 것인데요.

 

내가 사는 동네에 새로운 지점이 생겼다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방문합니다.

 

이를 홍보 수단으로 잘 이용한다면 그 동네에서 입소문을 타고 점점 홍보 범위가 넓어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굳이 대기업이 아닌데도 법인지점등록을 해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도 지점 설치는 꼭 필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지점을 설치하여 고객 수가 증가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내가 소규모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고 해도 사업 확장을 원한다면 지점 설치를 가장 먼저 고려하는 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사업 확장의 대표적인 방법이기도 하고 그만큼 효과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게 좋겠습니다.

 

 

 

법인지점등록이 고민된다면?

 

아무래도 사업 확장을 시도했다가 시간과 비용을 모두 허비하는 게 아닌가 걱정하는 경우가 있을 것인데요.

 

법인지점등록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물론 내 예상대로 지점을 설치하여 홍보 효과를 보고 사업 확장도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은 일인데요.

 

하지만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진행했다가는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겠습니다.

 

지점 설치는 무턱대고 진행했다가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사업 확장을 할 시기가 아닌데도 무리하게 사업 확장을 진행했다가 운영하는 법인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점 설치를 고려하고 있다면 사업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데요.

 

지금 사업 상황이 좋은 편인지 그리고 법인지점등록을 진행해도 문제가 없을 것인지 정확하게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란 매우 어려운데요.

 

법인 운영과 사업 확장은 법적인 경험이 중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님 혼자서 결정하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조언이 필수적인 부분인 만큼 전문가를 선임하여 준비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맺은말

오늘은 법인지점등록을 위한 핵심에 대해 정리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지점 설치에 필요한 서류부터 절차까지 대표님 혼자서 완벽하게 진행하는 건 불가능한데요.

 

지점 설치 외에도 법인을 운영하면서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법인 설치가 내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인지 판단한 후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당소는 10년간 등기실무를 진행해온 등기 전문가가 고객과 직접 상담, 소통하며 사건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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