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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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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주소변경 등기를 진행해야 한다면

2024.01.30 조회수 142회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사업을 운영하면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사옥을 두고 운영을 하는 게 아니라면 대부분의 법인들은 임대 계약이 끝나고 나서 새로운 사무실을 계약하여 이사를 가게 되는데요.

 

몇 년 단위로 발생하는 일이기 때문에 이사를 할 때마다 이것저것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때 법인은 등기 의무가 있기 때문에 회사주소변경이 된다면 이를 수정해야 하는데요.

 

또 사업자등록증에도 변경된 사항을 기재해야만 합니다.

 

법인은 개인사업자와 다르게 다양한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요.

 

다양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며 등기의 의무를 가지기 때문에 회사가 이사를 가거나 임원이 바뀔 때마다 변경 등기를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겠습니다.

 

몇 년 단위로 매번 과태료를 납부할 경우 그에 대한 부담도 상당히 높아집니다.

 


 

법인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데요.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은 만큼 회사주소변경 등을 놓치지 말고 기간에 맞게 진행해야 합니다.

 

말은 쉽지만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가 이런 변경 등기를 하나씩 신경 쓰는 건 거의 불가능한데요.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정확한 과정에 따라 기간에 맞게 제출을 해야 하는데 기간을 놓치거나 준비가 미흡해 과태료를 지불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변경 등기를 진행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내가 따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정확하게 진행이 가능하며 시기를 놓쳐 과태료를 지불할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회사를 옮길 때마다 신경 써야 하는 변경 등기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를 참고하셔서 상담을 받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회사주소변경, 주의할 사항은

 

회사주소변경을 진행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역시 비용인데요.

 

세금을 얼마나 납부해야 하는지 그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때 지불해야 하는 수임료가 얼마인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때 미리 알아둬야 하는 사항들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내가 이전하고자 하는 주소가 관할 내인지 외인지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회사를 이사할 때 가까운 곳으로 가는 경우도 있지만 지역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 단순히 주소만 변경하는 게 아닌 납부해야 하는 세금도 달라질 수 있다는 걸 기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인을 운영할 때 법인마다 관할등기소가 지정되는데요.

 

시간이 지나 계약이 끝나고 새로 이사를 할 지역이 현재 관할등기소의 관할인지 아닌지에 따라 내가 납부할 세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관할이 달라지면 세금도 더 많이 부과 되는데요.

 

자본금이 클수록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만큼 회사주소변경을 하기 전에는 미리 관할 내인지 아닌지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주소변경, 지점이 있는 경우라면

 

본점 주소가 바뀌면 지점의 등기부등본에도 정보를 반영해야 하는데요.

 

지점이 있는 경우라면 지점에도 변경등기를 진행하셔야 한다는 걸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본점이 이사를 할 때 지점에 대해 주소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여러 번 일을 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대신 지점의 수에 따라서 세금이 추가적으로 부과​되기도 합니다.

 

이때도 주소에 따라서 세금이 매겨집니다. 본점과 지점이 관할이 같다면 별도로 추가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관할이 다를 때에만 해당이 되는 이야기이므로 정확하게 확인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회사주소변경 기간은 어떻게 될까?

 

많은 분들이 과태료를 납부하는 이유는 기간을 놓쳤기 때문인데요.

 

회사주소변경을 하고 등기는 사업장을 이전한 날을 기준으로 2주 이내에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짧은 기간 안에 처리를 해야 하는 만큼 깜빡 잊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회사를 이사할 때는 이것저것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2주 이내에 처리를 하지 않으면 초과된 일수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하루만 지나도 과태료를 납부해야 하는 만큼 부담이 큰 편에 속합니다.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고 법인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기업의 평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겠습니다.

 

2주라는 기간이 길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짧은 시간입니다.

 

기간을 한번 놓치면 하루마다 납부해야 하는 과태료가 늘어나게 되는데요.

 

회사주소변경은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임대 계약이 끝날 때마다 진행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본인 소유의 건물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몇 년에 한 번씩은 진행을 해야 하는 변경 등기이기 때문에 할 때마다 새롭고 버벅거리는 분들이 많을 것인데요.

 

법인을 운영하면서 변경 등기 말고도 신경 쓸 부분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매번 기간에 맞춰 변경 등기를 하는 일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대행을 맡기는 걸 추천드립니다.

 

맺은말

오늘은 회사주소변경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법인 규모도 점점 커지고 주소 변경을 제외하더라도 진행해야 하는 변경 등기가 정말 많은데요.

 

한 해에만 몇 건의 변경 등기를 해야 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때마다 필요한 서류와 진행 절차에 따라 완벽하게 마무리를 하는 건 어려운 일에 속합니다.

 

법적인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일반인이 혼자 진행하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과태료를 지불하지 않고 확실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은데요.

 

시간과 비용을 모두 아낄 수 있는 방법이므로 이를 참고하셔서 상담을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소는 10년간 등기 실무를 진행해온 등기 전문가가 고객과 직접 상담, 소통하며 사건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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