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주소변경등기, 진행하기 위해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

2024.01.09 조회수 255회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자체적인 사옥을 두고 법인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면, 임대 계약이 끝나고 새로운 사무실로 이사를 가는 것은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는 일인데요.

법인은 기본적으로 등기의무가 있기에 주소지가 변경되는 등 변동사항이 있다면 이를 수정해줘야 합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증에도 변경된 사항을 반영하여야 합니다.

법인주소변경등기는 이러한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진행하는 작업인데요.

오늘은 법인주소변경등기를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핵심만 모아 정리드리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당소는 다년간 등기 실무를 진행해온 등기 전문가가 고객과 직접 상담, 소통하며 사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법인설립/해산/청산, 각종 변경등기와 정관수정까지 등기와 관련된 많은 업무를 전문적으로 대행중에 있습니다.

비용 등 자세한 견적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관련하여 상담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아래 링크를 통해 연락주셔도 좋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주소변경등기, 알아야 할 사항?

 

법인주소변경등기의 진행에 있어서 대표님께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요소는 바로 비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납부하여야 하는 세금, 대행을 위해 필요한 비용을 얼마나 소모하여야 하는가를 관심있게 지켜보실 것 같습니다.

그러한 비용을 고려하신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1. 내가 이전하고자 하는 주소지가 관할 내인지 외인지

 

 

세금은 다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내가 어떤 곳으로 이사를 가느냐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법인을 운영하게 되면 관할등기소 라는 것이 지정됩니다.

내가 새로이 자리잡을 지역이 현재 관할등기소의 관할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관할이 달라질 때, 세금이 많이 부과되게 됩니다.

회사를 설립할 때와 마찬가지로 세금이 부과되는 기준금액은 자본금인데요.

자본금이 클수록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회사주소를 변경할 때, 새로이 터전을 자리잡고자 하실 때는 관할 이전인지 아닌지를 고려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지점의 여부

 

 

본점의 주소가 변경된다면 지점의 등기부등본상에도 이 정보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지점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지점에서도 변경등기를 진행하여야 합는데요.

 

본점에서 등기를 처리할 때 지점에 대한 주소변경도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에 처리가 가능하지만, 지점이 몇개인지에 따라서 세금이 추가적으로 부과됩니다.

 

이는 지점, 본점의 관할이 다를 때의 이야기이고 관할이 같다면 별도로 추가되는 세금은 없겠습니다.

 



 

 

 

법인주소변경등기, 언제까지 처리해야 할까?

 

법인주소변경등기는 사업장을 이전한 날을 기준, 2주 이내에 진행하여야 하는 등기인데요.

이 기간내에 처리하지 않는다면 초과된 일수만큼 과태료가 부과되어,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을 뿐더러, 기업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주 안에 처리하는 게 뭐가 어렵다고 그렇지?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사업을 운영하시다보면 2주라는 기간은 굉장히 빠르게 지나갑니다.

때문에 많은 대표님께서 직접 처리하기보다는 등기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여, 등기에 들일 시간을 사업에 들여, 더욱 효율적인 시간을 사용하시곤 합니다.

 

 

 

맺은말

오늘은 법인주소변경등기, 진행하기 전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당소는 다년간 등기실무를 진행해온 등기 전문가가 고객과 직접 상담, 소통하며 사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당소는 법무/특허/세무법인을 동시 운영중에 있는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법률자문과 소송, 상표, 디자인, 특허취득, 세금처리 등 대표님의 빠르고 편리한 사업영위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중에 있습니다.

본 글을 읽고 법인주소변경등기 관련 문의할 사항이 있으시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신청 주셔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