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부동산법인설립 여러 준비가 필요

2022.11.16 조회수 1181회

 

 

안녕하세요. 법인설립을 대행하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부동산 법인설립을 문제없이 진행하시려면 기본 정보를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지할 요소 중 특히 유심히 보셔야 할 점은 설립 요건인데요. 설립요건은 우선 법의 규정에서 벗어나지 않게 정해 두셔야 합니다.

그다음 향후 법인 운영의 효율도 생각하시며 설정하실 필요가 있죠.이와 관련하여 오늘은 부동산 법인설립 시 체크해야 할 요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헤란 선택의 이유

 

 

 

 

 

 

*부동산 법인의 설립요건은 무엇이?

 

먼저 부동산 법인설립 시 정해두셔야 할 대표적 요건은 '상호, 사업 목적, 자본금, 본점 소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정관, 결산기, 공고 방법, 주식 발행 사항 등과 같이 정해두셔야 할 요건이 많습니다. 이때 어떤 점을 지켜가며 요건을 설정해야 하는지 세부적으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목적은 관련된 것들끼리.

 

부동산 법인설립 준비 시 사업목적을 딱 한 개만 등록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사업의 중심이 되는 업종을 먼저 선택하신 뒤 유관 업종을 고르시는 편인데요.

​하지만 특정 부동산 업종은 동시 등록에 제한이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중개업은 매매업과 같이 등록될 수 없다는 점 주의해 주셔야 하겠습니다.

*자본금은 세부 업종에 따라

 

사업 목적에 따라 최소 자본금이 규정되어 있기도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만약 최소 자본금이 규정되어 있는 부동산 업종을 선택하시면 해당 금액 이상으로 자본금을 마련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개인의 선택에 따라 적정하다 생각되시는 자본금을 설정해 주시면 되죠. 단, 사업자등록이 불안할 정도의 적은 금액대로는 설정해 주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어떤 방법으로 설립등기를 신청할지

 

그 외 설립 요건들은 여타 법인과 비슷한 규정대로 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등기 준비를 위해 어떤 등기를 진행할지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즉 방문하여 등기를 진행할지, 인터넷으로 등기를 진행할지 고르셔야 합니다.

인터넷 등기는 보통 방문 등기에 비해 시간 & 비용이 적게 발생됩니다. 아울러 임원의 서류는 공동인증서로 대체가 가능하다는 점도 하나의 장점이죠. 다만 인터넷으로 등록이 가능한 자본금, 임원 수 등에 제약이 있기도 하겠습니다.

*등기 전 세금도 납부해 주셔야 하기에

 

부동산 법인설립도 마찬가지로 등록면허세 & 지방교육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등록면허세와 지방교육세는 설립등기 전에 납부를 완료해 두셔야 되는데요.

두 세금을 미리 알아보고자 하신다면 정해두신 자본금과 본점 소재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통상 자본금을 높게, 소재지를 과밀억제권역에 둘 경우 그렇지 않은 것에 비해 많은 세금을 내셔야 합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오늘은 부동산 법인설립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설립 요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설립 과정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오늘 글만 보고 부동산 법인설립을 진행하기에는 수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입니다. 그렇기에 오늘 다룬 사항들을 숙지하신 뒤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부동산 법인설립을 전문적으로 대행하고 있습니다.

서류, 시간, 절차 등과 관련된 고민을 전문가를 통해 해결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테헤란은 다양한 분야의 법률 전문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이로 인해 설립등기뿐만 아니라 그 외의 설립 절차, 법인 운영 관련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