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설립정관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2022.10.24 조회수 1090회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법인설립 시 여러 서류를 제작하거나 발급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준비할 서류가 바로 법인설립 정관인데요.

 

 

정관에 대한 파악을 해두신 뒤 법인에 맞는 정관을 제작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정관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관이란?

 

정관은 법인사업자라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정관은 법인설립할 때 만드는 것이며, 정관이 있어야만 법인설립이 가능합니다.

 

정관은 법인을 만들거나 운영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너무나 생소한 개념이라서 처음 법인을 만드신 분들도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법인설립 시에는 표준정관만 가지고도 설립이 가능하다보니, 쉽게 구할 수 있는 표준정관을 조금만 다듬어서 사용하면 설립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정관은 회사의 정보 및 각종 기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사의 정보는 필수적 기재사항이라서 무조건 기재를 해야 하며, 필수적 기재사항은 누락이 되면 정관 자체가 무효입니다. 법인설립 시에는 필수적 기재사항이 다 적혀있는 지를 등기소를 통해 심사를 받게 됩니다.

 

법인설립 정관은 회사에 비치를 해두고 회사의 정보가 변경되면 내용을 수정하여서 보관 및 관리를 합니다. 또한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정관 사본을 준비해서 도장을 찍고 등기소에 제출을 하거나 공증을 받게 되므로 너무도 중요한 서류라 할 수 있습니다.

 

*정관의 역할?

 

소규모 법인의 경우 정관의 역할을 크게 체감하기는 어렵습니다. 법인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조건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고, 처음에 법인설립 시에 만들고 나서 한번도 수정 절차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단 법적으로 뚜렷하게 정해진 정관의 역할은 없습니다. 다만 실무상 법인을 운영하면서 정관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사업을 진행한다면 상법, 민법 등 법인아 규칙, 조례 등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정관도 법인이 지켜야할 기준을 정해둔 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법인설립 정관은 비슷하면서도 회사마다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회사 사정에 맞게끔 내용을 마련해서 정관에 적어두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 회사의 경우 스톡옵션 규정을 정관에 기재해두는 경우가 많고, 법인 회사의 대표가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의 공동대표로 되어있다면 정관에 공동대표 규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정관은 회사 운영의 기준이 되는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분쟁이 발생한다면 정관 상 내용을 확인하여 잘잘못을 따지게 되므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겸하고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다만, 표준정관그대로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아주 기초적인 내용만 담고 있으므로 확장된 기능을 한다고는 보기가 힘든데요,

 

따라서 정관은 계속해서 회사에 맞게끔 내용을 추가하여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정관에 먼저 내용을 기재해야만 가능한 것들이 있어서 그럴 경우에도 정관 상 내용을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정관 상 추가하면 좋을 내용은?

법인설립 정관에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하는가는 사실 회사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다른 회사 정관이 그렇다 하여 우리 회사 정관에도 꼭 포함해야 하는가, 그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정관상 내용을 추가할 때에는 현재 회사에 필요한 사항인가를 먼저 확인을 하거나 회사 내부적으로 필요한 내용이다 라는 결정이 났을 때에 정관 변경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당소로 연락을 주시는 분들도 회사 내부적으로 필요한 내용이 생겼을 경우에 정관 변경 절차 진행을 하십니다. 또는 당소가 만든 프리미엄 정관으로 아예 교체하시기도 합니다.

 

너무 오래된 정관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최근 정관으로 다시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혹은 내부 내용을 수정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보통 많이들 요청하시는 정관 상 추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톡옵션

  • 임원퇴직금

  • 유족보상금

  • 상환주

  • 우선주

  • 기타

 

가장 많이 진행하는 유형으로는 위 내용이 있습니다. 그 외에 회사 상황에 따라 공동대표 등을 이유로 정관 변경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당소는 변호사가 만든 프리미엄 정관을 기본 정관으로 하여 법인설립을 진행해드립니다. 모든 회사에 적용될 수 있는 추가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이후 추가할 내용 없이 정관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 내부 상 정관을 손볼 일이 있으시다면 당소로 연락주셔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과정에서 주주총회 결의가 필요하거나 공증이 필요하다면 해당 서류를 만들어 드리고 공증 대행도 진행합니다.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면 가장 빠르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문의 남겨주시면 확인 후 연락드리고 있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