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프로포폴불법투약 실태부터 처벌까지

2023.08.22 조회수 792회

 

 

관련 혐의를 받고 계시어 이 글을 클릭하셨을 것입니다.

 

전반적인 처벌 수위의 동향이 궁금하지는 않으실 것이고요.

 

나의 상황에 꼭 맞는 예상 형량에 대해 확인하시기를 원하신다면 아래 배너로 문의하세요.

 

 

마약범죄 형량 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프로포폴불법투약 프로포폴

 

프로포폴불법투약 실태부터 처벌까지

 

프로포폴은 정맥 주사 형태로 투여되며 빠르게 단시간 동안 작용하면서 진정 효과를 나타냅니다. 체내에서 대사 되지 않고 소변으로 모두 배출되기 때문에 간대사 및 콩팥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다른 마취제보다 부작용이 적은 편입니다. 하여 간단한 시술 시 환자의 고통을 줄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수술 시 전신마취나 수면내시경 등에 주로 사용되는 약물이죠. 

 

그러나 과량 투여되거나 장시간 투여될 경우 호흡기계 이상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무호흡 또는 저혈압 등 순환계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정신적 의존성 즉 중독증상이 발생하는 등의 위험이 보고 되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은 중독성이 매우 강해 오남용 위험이 높아 마약류인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프로포폴의 불법적인 실태부터 처벌까지 명확하게 알려드려보고자 합니다.

 


 

프로포폴불법투약 프로포폴

 

<프로포폴불법투약 실태>

 

최근 유명 연예인들과 재벌 2세들이 상습적으로 불법 투약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죠. 여기에 그치지 않고 사회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도 쉽게 확인하여 보실 수 있는데요.

 

강남의 한 성형외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원장을 통해 프로포폴을 판매한 사안인데요. 2019년 9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총 103회에 걸쳐 591ml를 영리를 취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서울 소재 산부인과 의사가 진료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하여, 금전적으로 이득을 보았던 사례도 있죠. 가장 최근에는 한 개인 병원 원장이 상자째로 가져다 놓고 투약하는 정황이 포착되기도 하였습니다.

 

의료용으로는 합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노려, 이렇듯 프로포폴불법투약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프로포폴불법투약 규제>

 

마약류관리법에 따르면 <향정신성의약품>이란 인간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서 이를 오용하거나 남용할 경우 인체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의사의 처방을 받아 합법적으로 사용하는 것 이외에는 엄중하게 규제하고 있는데요. 식약처장은 국민 보건상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거나 정상적으로 관리되지 않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관계 공무원으로 하여금 마약류취급승인자가 취급하는 마약류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재고 상황 점검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는 방식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소속공무원으로 하여금 현장을 방문하여 서류 등을 검사하는 행위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럼에도 프로포폴불법투약이 암암리에 만연하게 발생하고 있어 엄중한 규제를 진행하고자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점검 및 검사 등을 엄격하게 진행하는 것도 이러한 실태를 줄이는 데 용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불법적인 행위에 대한 처벌을 진행하는 것도 비슷한 사례를 발생시키지 않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여 최근에는 만연한 마약사범의 수를 줄이기 위한 목적성을 바탕으로 프로포폴불법투약의 처벌 수위를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프로포폴불법투약 프로포폴

 

<프로포폴불법투약 처벌>

 

프로포폴은 향정신성의약품 라목으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초범은 기소유예라는 인식이 우세하였죠. 이렇게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실형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최신 판례를 확인하여 볼 때, 초범이라고 하더라도 실형을 사는 경우를 확인하여 보실 수 있는데요. 이는 다르게 이야기하면, 과거와는 다른 법리적인 관점과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여 프로포폴불법투약 혐의를 받고 계시는 경우라면 마약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으셔야 함을 강력하게 강조 드리는 바입니다.

 

마약과 관련한 혐의는 대응 방법에 따라 처벌 수위가 달라질 수 있는 형사 사건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자주 겪으시는 것이 아니며, 자신의 인생이 걸려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차분하게 잘 대처하기란 상당히 무리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의 동향에 대해 잘 모르실 수밖에 없겠죠.

 

테헤란은 의뢰인과의 1:1 개인 맞춤 상담을 진행하여 빠르고 적극적인 대응을 위하여 TF팀을 꾸리고 있습니다. 하여 상황에 적합한 전술만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경찰 조사 전부터 함께 전략적인 대처 방법에 대한 이해를 하신 후, 대응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확인하여 보실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신속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배너로 문의하세요.

 

 

 

마약범죄 형량 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