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1323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323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공지] 테헤란이 명도소송에 강한 이유

2020.08.27 조회수 225682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전담센터입니다.

 

부동산 분쟁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분쟁, 혹시 아시나요? 바로 임대차분쟁입니다.

 

막연히 임대차분쟁이라고 한다면, 많은 분들이 단지 월세를 밀리는 등의 경우나, 혹은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 등을 생각하실 수 있겠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명도소송입니다.

 

 

명도소송이라고 하니 “이것이 임대차계약과 무슨 상관인가?”하는 생각이 드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엄연히 명도소송 역시 임대차관계에서 발생하는 소송이 맞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저희 테헤란 민사전담센터에서 처리한 사안의 대부분 역시 임대차관계에서 파생한 명도소송인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했을 정도입니다.

 

정말 많은 명도소송을 진행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소송이 있는데요. 임대인의 끝없는 양보와 아량을 고맙게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임차인이 이를 역으로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사리사욕만 채우고자 했던 임차인에 대해 최후의 방법으로 소송을 선택했던 임대인의 고뇌 어린 모습. 저희 뇌리에도 깊게 남았습니다.

 

 

월세 2회 연체 세입자, 명도소송으로 한방에(클릭)

"상가명도소송, 늦게 하다간 큰일납니다"(클릭)

 

 

 

 

 

 

 

의뢰인을 상담할 당시 저희는 생각보다 놀랐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의 관계가 조금 특별했기 때문인데요. 계약체결 당시 임대인과 임차인은 아주 친한 20년 지기 친구사이였습니다.

 

특별한 관계였기에, 부동산 임대를 해 주는 것에 고민이 많았으나, 매우 간절하고 상황이 막막했던 임차인을 그냥 두고 볼 수만은 없었기에 임대차계약을 체결했다는 이야기로 서두를 열었습니다.

 

 

반대로 믿는 사이이기에 계약이행을 성실히 해 줄 것이라는 믿음도 있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믿음은 오래가지 못했고 임차인은 월세를 무려 12회, 즉 1년 치나 미납하는 상황에서도 친구라는 이유로 모든 상황을 용인하고 이해해 줄 것을 요구하기만 했습니다.

 

임대인은 임차인의 상황을 이해하고 월 임대료를 깎아주고, 차근차근 지급할 것을 기다려도 주었지만 결론적으로 임차인은 ‘돈이 없다.’ 는 식의 답변으로 일관했습니다.

 

소송 결정까지 많은 고민을 한 임대인을 위해 테헤란은 명도소송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임대인의 모든 청구를 인용하는 판결을 받아냈으며, 추가적으로 월 임대료에 대한 상환을 명하는 판결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상처뿐인 '착한 임대인', 명도소송으로 극복(클릭)

변호사비용의 진실, 테헤란이 말합니다(클릭)

 


 

 

이 사례를 통해 저희는 “재산권이 주요 쟁점인 민사소송 이라고 해서 절대로 재산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상담 내내 힘들어하는 의뢰인에게 공감하고, 함께 소통하며 결국 의뢰인에게 정말로 필요한 변호사란, “실력만 내세우는 냉철하고 공감 없는 변호사가 아니구나.”라는 점을 깊게 깨닫게 된 계기였습니다.

 

 

민사전담센터 변호사들 모두 변호사가 되기 전, 꽤 많은 사회경험을 경험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재산분쟁을 겪는 사람을 볼 수 있는 기회도 매우 적었고요.

 

그런 탓에 변호사 초임시절에는 막연하게 “결국 승소해서 재산을 찾아주면 되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으로 지내던 나날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의뢰인을 만나면 만날수록, 그리고 상담을 하면 할수록 단순히 “재산”의 가치를 넘은 그 더 큰 의미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왜 이렇게 간절한 지, 왜 이렇게 중요한 지에 대한 이해도가 완전히 달라졌다고 할까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분명 자신에겐 단순한 재산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진 무언가를 되 찾기 위해 변호사를 찾고 계실 것입니다.

 

 

 

 

 

테헤란 민사전담센터는 이러한 의뢰인의 마음까지 함께 수임해 소송의 긴 레이스 끝에서 의뢰인의 모든 간절함을 만족으로 채워드리는 법무법인이 되고 싶습니다.

 

의뢰인의 마음을 대변하고,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의뢰인의 목소리를 힘차게 퍼뜨리겠습니다.

 

간혹 민사소송에 대한 막연한 반감으로 상담 자체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비용도 많이 들고, 판결에 대한 결과도 확신이 없으며 사건이 해결되기까지 꽤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오대호 민사 전문 변호사 소개(클릭)

부동산·민사소송, 왜 테헤란인가(클릭)

 

 

 

저희 테헤란 민사전담센터는 무조건적인 소송만을 권하지 않겠습니다.

 

의뢰인의 상황을 파악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 원하는 결과를 안겨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걱정은 내려놓으시고, 그냥 편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저희의 방향성 제시를 들으신 후 선임을 결정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테헤란 민사전담센터와 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상담게시판을 통해 혹은 연락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성심성의껏 여러분들의 추억과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