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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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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업종변경 시 주의해야 할 점은?

2021.09.27 조회수 8033회

법인업종변경 및 업종추가 등록을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종합기업로펌 테헤란입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업종을 선택합니다. 이후 사업이 잘되고 다른 영역으로의 확장을 하게 되면 법인업종변경이 필요하게 됩니다.

개인사업자는 업종추가를 하려면 사업자등록증 변경 신청을 하면 되지만, 법인사업자는 변경등기를 통해 사업목적추가를 한 뒤에 사업자등록증 변경 신청이 가능합니다.

법인사업자는 법인등기부등본에 기록되지 않은 목적으로는 사업 진행이 불가합니다. 사업을 개시하기 전에 반드시 법인등기부등본 변경이 필요합니다.

 

법인업종변경 절차 및 소요기간, 비용 그리고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을 읽고 궁금하신 점이나 추가 대행 문의가 있으시다면 테헤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사업자 업종 추가 절차 · 소요기간 · 비용

 

법인사업자 업종추가로 인해 진행되는 법인등기 절차와 소요기간,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법인사업자가 업종을 선택할 때는 해당 업종을 추가할 수 있는 지 가능 여부를 먼저 체크하셔야 합니다.

특수법인의 경우 국가에서 정해진 목적으로만 사업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고 싶다고 해서 그 외 목적을 추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특수법인이 정해진 내용 외로 목적을 등록하게 되면 특수법인으로서의 자격이 상실되고,

국가로부터 받는 혜택 대상에서도 제외가 됩니다.

따라서 실수하지 않도록 꼭 확인해주세요.

 

업종을 추가하게 되면 법인은 정관에 기록해야 합니다.

정관에 기록해야한다는 것은 정관을 수정한다는 뜻이고 결국 정관변경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업종추가등기는 정관변경등기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관변경을 하기 위해선 주주총회 결의가 필요합니다.

주주총회 결의 후 주주총회의사록을 작성하게 되는데요, 의사록은 공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증은 보통 3만원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정관변경등기는 주주총회 결의 후에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주주총회 결의 후 2주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기간을 넘기게 되면 과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변경등기 신청 시 준비할 서류는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도장, 정관 사본, 주주명부 사본, 출석 주주들의 개인인감도장 및 개인인감증명서, 변경등기 신청서 입니다.

 

정관변경등기를 신청하게 되면 평균 2-3일 내로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서류에 오류가 있다면 시간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정관변경등기 시 내야하는 비용은 등록면허세, 지방교육세인데요 보통 5만 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행을 맡기게 되면 대행수수료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비용은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업종추가 시 주의해야할 부분은?

 

법인 업종 추가 시 대표님들이 많이 당황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업종 추가를 하는데 상호명을 바꿔야할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일까요?

 

이론은 간단합니다. 동일 관할 내, 동일 업종은 같은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수원시에 있는 도소매업들은 모두 이름이 다릅니다. 음식점도 같은 이름은 없습니다.(지점 제외)

 

만약 대표님이 업종을 추가하려고 하는데 그 업종으로 운영하는 다른 회사가 있고 그 회사 이름이 대표님의 법인명과 같다면 상호명을 바꾸고 나서 업종추가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업종을 추가하기에 앞서 동일 상호가 있는 지 먼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호명을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른 방법을 취해보는 것이 좋으니 해당 부분은 전문가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사업 개시를 위해서는 사업목적추가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표님이 등기의무자이기에 직접 변경등기를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정해진 2주의 기간 내에 자료를 준비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생각외로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법인업종변경 등기의 경우 전문가에게 맡겨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법인등기 전문가는 다양한 등기를 처리했기 때문에 중간에 문제가 발생해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실수없이 진행되어 빠르게 변경등기를 완료합니다.

 

대표님은 필요한 자료만 준비해주시면 신청부터 결과 통지까지 전문가가 알아서 진행해주므로 신경쓰실 일이 거의 없습니다.

 

사업을 경영하게 되면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법인등기가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대표님이 하나하나 신경쓰기 어려워지고 기간에 맞춰 신청을 하지 못해서 과태료를 내는 일도 많아집니다.

 

 

법인업종변경 등기는 전문가에게 맡겼을 때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대표님의 시간을 더 중요한 곳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법인등기 전문가와 사업 경영 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를 할 수 있어 전문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법인등기 대행 왜 테헤란인가?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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