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주식회사설립 특징을 알아보시며 준비를

2024.03.27 조회수 129회

 

안녕하세요. 법인설립을 대행하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주식회사는 많은 분들이 설립을 고려하는 법인의 한 형태입니다. 주식회사를 설립하시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운영하려는 사업에 주식회사가 적합한지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그 후 주식회사 설립을 결정하셨다면 주식 발행, 설립등기, 사업자등록증 다양한 절차를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위와 같은 다양한 절차는 관련 기준에 대한 파악을 요합니다. 그렇기에 이제 막 주식회사 설립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난해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준비의 시작부터 전문가와 상의를 하신 뒤 구체적 해결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주식회사, 많이 들어보기는 했는데...

 

주식회사는 주식 발행 및 판매를 통해 모인 자금으로 설립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회사의 경영과 소유가 분리됩니다.

 

주식회사에 있어 주식의 보유 정도는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하는데요.

 

먼저 보유한 주식 정도에 한해서만 책임을 지기 때문에 운영상 리스크가 상당히 분산된다는 특징이 있겠습니다.

 

또한 보유 주식 양에 따라 주주총회 시 작용하는 의결권의 중요성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주식회사가 가지는 등기 의무

 

주식회사는 여러 가지 특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립을 고민하시기 전 반드시 파악하실 점이 여럿 존재합니다.

 

먼저 주식회사는 등기의 의무가 존재합니다. 최초 설립될 때 및 등기부등본 상 기입된 내용이 변동될 때라면 반드시 등기를 진행해 주셔야 하는데요.

 

보통 등기는 변경 사유가 발생한 뒤 2주 내에 접수를 하셔야 과태료를 부과 받지 않습니.

 

이러한 등기가 번거롭다 생각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등기 의무는 주식회사의 장점과 연결되어 있기도 하는데요.

 

등기를 통해 법인 외부에 정보를 공개한다면, 투자자들은 이를 보고 투자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로 인해 주식회사는 개인사업자에 비해 투자를 이끌어내기가 좀 더 유리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주식회사 설립, 만만하지 않습니다.

 

개인사업자는 주로 사업자등록을 중심으로 준비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주식회사는 사업자등록과 함께 설립등기를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설립등기를 준비하시는 것은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 준비는 구성 요건 정하기입니다. 주식회사를 이루는 상호, 업종, 주소지, 자본금 등을 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외에도 세금(등록면허세+지방교육세) 처리, 조사보고절차, 발기인총회, 인감도장 제작, 정관 제작, 임대차 계약, 등기 서류, 설립등기 방법 선택 등에 이르기까지 정말 많은 준비를 하셔야 하는데요.

 

한편 사업자등록은 등기와 별도로 진행해 주셔야 됩니다. 단, 설립등기 후 등기부등본을 받아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은 세무서나 홈택스를 통해 진행하시면 되나, 주식회사의 업종에 따라 준비 서류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유의하셔야 되는 구성 요건은?

 

먼저 주식회사의 최소 설립 인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 근래 소규모 법인설립이 주목받음에 따라, 주식회사를 1명이서 설립이 가능한지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식회사의 경우 1인 이서 운영은 가능하지만 설립은 불가합니다. 조사보고절차로 인해 추가 임원 1명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한편 주식회사 설립에 있어 세금도 신경 쓰일 수 있는 요소입니다. 세금은 설립하고자 하시는 주식회사의 자본금 &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자본금이 많아질수록, 인구 집중도가 큰 과밀억제권역에 설립하실 경우 내셔야 할 세금은 커지게 됩니다.

설립등기는 전자등기 or 서류등기로

 

주식회사의 설립등기는 전자등기와 서류등기 모두 가능합니다. 전자등기는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서류등기는 관할 등기소를 통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어떤 서류를 준비하는 가에 따라 필요서류 및 신청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우선 전자등기를 선택하신다면 임원 및 주주들의 서류는 공인인증서로 준비해 주실 수 있겠습니다.

 

맺은말

주식회사 설립은 다양한 절차로 구성이 됩니다. 따라서 개인이 모든 절차를 직접 준비하시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개인적인 준비가 어려운 설립등기의 경우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시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수밖에 없겠는데요.

 

따라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낭비를 줄이고 모자람이 없는 설립 준비를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주식회사 설립의 전문적인 대행을 진행합니다. 보통의 주식회사부터 특수 업종의 주식회사까지 설립 대행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설립등기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정관 제작, 사업자등록, 세무 처리 등에 대한 조력도 가능합니다.

 

절차가 어려워 보여 망설여지는 주식회사 설립을 테헤란과 함께 확실히 끝내 보시길 바랍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