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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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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작성 정관의 중요성을 잘 인지해 두셔야 하기 때문에

2024.02.14 조회수 173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설립할 때 해야 하는 일이 정말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질 수 있는 일은 바로 정관 작성인데요.

 

정관은 법인을 설립할 때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에 속합니다.

 

하지만 정관 내용을 빠짐없이 기록해야만 법인 설립이 완료되기에 많은 분들이 정관 작성에 어려움을 토로하시는데요.

 

정관이란 회사 경영의 방침을 정리해둔 서류입니다. 쉽게 말해 회사 내에서 적용되는 규칙을 담은 서류를 말합니다.

 

정관은 법인 운영을 하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지만 많은 대표님들이 정관의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시는데요.

 

정관은 회사 내의 법처럼 적용되며 정관에 어떠한 점을 작성해두셨다면 이는 강력한 기능으로 발휘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법에 따로 정해두지 않은 내용은 정관에 기입해 두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관은 회사를 운영할 때 정말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법인 설립을 할 때 정관 작성 말고도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정해진 양식에 맞추어 대충 작성하신 후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정관에 따라 회사 경영이 달라질 수도 있을 정도인 만큼 정관의 중요성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해 두셔야 하는데요.

 

한편 법인 설립의 필수 요소인 정관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법인 운영을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정관을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따라 법인의 경영 효율이 순식간에 높아지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되도록이면 정관을 작성하신 후 전문가의 검토를 받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관을 작성하고 검토 받아 더욱 완벽한 정관을 완성하고 계십니다.

 

정관에 따라 회사가 위기에 빠질 수 있는 만큼 더욱 신중하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정관은 왜 중요할까요?

 

왜 법인 정관이 이렇게 중요한지 궁금해하시는 대표님들이 있으실 것인데요.

 

요즘에는 혼자서도 법인을 설립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법인들은 대표 혼자로 운영되지 않습니다. 법인 내의 주주 및 임원들과 직원들까지 모두 힘을 합쳐 일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사 안에서 중대한 결정이 필요할 때에는 대표 혼자서 결정을 할 수 없는데요.

 

임원들과 주주들이 함께 모여 의견을 제시해야 하고 결의를 통해 의견을 통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주주총회도 필요합니다.

 

물론 한 번에 의견이 좁혀진다면 좋겠지만 그런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는 않습니다.

 

모두 본인만의 생각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최선의 방법을 제시하며 의견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견 충돌을 얼마나 잘 조정하는 가에 따라 회사의 효율적 운영이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중대한 문제일수록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견을 하나로 통일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만약 계속해서 의견 대립이 지속된다면 법인 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빠른 결정이 필요한 문제라면 법인에 큰 타격을 입힐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사람들 사이에 마찰이 발생했을 때 이를 최대한 빨리 해결할 수 있는 기준이 존재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정관입니다.

 

 

 

정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왜 굳이 정관 작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지 의문이 드실 수도 있을텐데요.

 

정관에 회사를 운영할 때 발생되는 '쉽게 결정 나지 않는 애매한 사항'에 대해 기입하시면 명확하고 빠른 문제 해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울러 법에 규정되지 않아 의견 충돌이 발생될 여지가 있는 문제들도 미리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데요.

 

또 정관은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이 되는데요.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들의 퇴직금에 대해서도 기재할 수 있습니다.

 


 

정관을 작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문제를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인데요.

 

회사를 운영하게 되면 자신도 예상하지 못한 크고 작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겠습니다.

 

회사 내에서 의견 충돌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회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회사는 안정된 상태로 운영되어야 하기에 이런 분쟁이 생기면 주주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정관 작성을 확실히 하는 것은 회사의 안전성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데요.

 

하지만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대표님이시라면 정관의 중요성을 미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엔 정관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몰라 표준정관에 의존하는 문제가 발생되기도 한답니다.

 

 

 

정관 작성 시 어떤 내용을 기입하게 되나요?

 

표준정관은 말 그대로 양식이 정해져 있는 정관을 말합니다.

 

회사마다 운영 방식도 다 다르기 때문에 표준정관이 우리 회사에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준정관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문제가 발생될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기에 어떻게 정관 작성을 해야 하는지 주의 깊게 알아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정관에 기재되는 내용은 3개의 기재사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절대적 기재사항, 상대적 기재사항, 임의적 기재사항입니다.

 

절대적 기재사항은 법인 설립을 할 때 무조건 채워야 하는 부분입니다. 해당 기재사항을 공백으로 두신다면 법인이 설립되지 않는데요.

 

절대적 기재사항에는 상호명, 액면가, 사업 목적, 본점 소재지, 주식 총수, 공고방법, 임원 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겠습니다.

 


 

중요한 건 상대적 기재사항과 임의적 기재사항인데요.

 

상대적 기재사항이란 정관에 기재를 해야지만 효력이 생기는 항목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회사에서 필요한 부분으로 기재를 하여야 문제 발생 시 해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상대적 기재사항은 정관에 기재되어 있지 않으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도 어려움을 느끼시게 되는데요.

 

다만 상대적 기재사항은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주로 현물출자, 주주총회, 주식 사항, 퇴직금 등의 내용이 포함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임의적 기재사항은 기재를 하지 않아도 주주총회나 이사회를 통해 효과를 낼 수 있는 항목인데요.

 

대신 정관에 작성해두면 후에 훨씬 수월한 문제 해결이 가능한 만큼 정확히 작성을 해두는 편이 좋겠습니다.

 

임의적 기재사항은 주로 주주와 관련된 문제, 이익처분 방법 등이 포함됩니다.

 

맺은말

이렇듯 정관 작성은 세세하게 진행을 하셔야지만 추후에 생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절대적 기재사항은 법인 설립의 필수적 요소이기 때문에 많은 대표님들이 작성 시 크게 어려움을 느끼시지 않으실텐데요.

 

하지만 상대적 기재사항과 임의적 기재사항은 법인 경영에 필요한 요소이다 보니 회사마다 차이가 있겠습니다.

 

이런 부분에 어려움을 겪어 제대로 기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회사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확인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표준정관에는 절대적 기재사항만 있기 때문에 사실상 큰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다.

 

따라서 정관 작성을 할 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검토하는 걸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당소는 오랜 기간의 등기 실무 경험이 있는 등기 전문가가 여러 조력을 드립니다.

 

당소의 조력에 대해 관심이 생기셨다면 편하게 당소와 상담을 가져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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