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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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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등기 간단하게 처리하길 원하실 경우

2024.02.14 조회수 169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사업을 운영하면 등기를 진행해야 하는 일이 굉장히 많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법인의 주소가 변경되는 경우, 임원이 바뀌는 경우 등 법인에 변경 사항이 생길 때마다 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법인이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의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법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해야만 문제가 발생되지 않기에 신중한 진행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사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등기보다 훨씬 중요한 일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등기는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기간 내에 처리하지 못하면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만약 사업을 운영하다가 다른 지역에 가야 할 일이 생기거나 회사에 없는 날에 등기를 처리해야 한다면 난감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업의 규모도 점점 커지고 직원들이 많아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처리해야 할 등기도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한 번에 처리할 등기만 수 건이 넘어가게 되어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또 필요한 서류를 그때마다 준비해서 직접 등기소에 방문하여 신청한다는 게 번거롭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만약 준비가 미흡하다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다시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낭비될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많은 분들이 인터넷등기를 이용하십니다.

 

인터넷등기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인터넷으로 손쉽게 등기를 처리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물론 인터넷등기의 장점도 있지만 사업을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이나 등기 처리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이라면 매번 등기를 할 때마다 헷갈리는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전문가와 함께 인터넷등기를 처리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인터넷등기의 장점은?

 

인터넷등기는 직접 등기소에 방문하는 것보다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선 등기소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어디서든 손쉽게 처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기간 내에 인터넷으로 처리만 하면 되니까 다른 곳에 있어서 등기소에 방문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자료를 잘못 전달하거나 미흡한 점이 있다 하더라도 재전송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서류를 제대로 구비하지 않아 다시 준비 후 방문해야 하는 등기소보다 훨씬 편합니다.

 

그 밖에 실시간으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중간에 실수를 하는 일이 없으며 기간에 맞추지 못할까 걱정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물론 등기를 기간 내에 처리하지 않았다고 해서 과태료가 심하게 부과되는 건 아닌데요.

 

과태료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한 달에 5만 원에서 10만 원 이내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렇게만 들으면 그다지 부담스러운 비용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등기는 내가 기간을 못 지켰다고 해서 별도의 알림이 오는 게 아닌데요.

 

등기를 잊고 있다가 이제야 기억이 났다면 이미 많은 과태료가 부과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등기와 관련하여서는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기에 등기의 누락이 쌓이다 보면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또한 과태료를 많이 납부하면 법인의 이미지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터넷등기가 부담스럽다면?

 

인터넷등기가 다양한 장점이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비용 때문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상당수 계신데요.

 

다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빠르고 수월하게 등기를 진행할 수 있으며, 법인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온라인 채팅을 통해 전문가와 상담하면서 내가 어려움을 느꼈던 부분을 확인할 수 있기에 다른 일처리도 더욱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를 선임하게 된다면 그에 대한 수임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용이 혼자서 직접 등기소를 방문할 경우에 드는 비용보다 크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물론 본인이 직접 등기를 처리한다면 일정 비용을 아낄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성장하면서 등기를 제외하고도 대표님이 혼자 신경 써야 하는 일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매번 등기까지 챙기기란 사실상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기간을 놓쳐서 지불해야 하는 과태료가 쌓이게 되면 결국 전문가를 선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초반에는 완벽하게 챙길 수 있다고 해도 등기의 종류도 여러 가지인 만큼 추후에 곤란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더 많이 계십니다.

 

준비가 미흡했다가는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를 선임하는 기준은?

 

이렇게 인터넷등기의 도움을 받고자 전문가를 선임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어떤 기준으로 전문가를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저렴한 비용에 전문가를 선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인터넷등기는 굳이 등기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전문가와도 직접 만날 필요 없이 온라인 상담을 통해 쉽게 소통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보면 많은 곳에서 최저가라는 말을 앞세워 광고를 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등기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진행해야지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너무 저렴한 곳은 피하는 게 좋은데요.

 

등기는 정확하게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맺은말

오늘은 인터넷등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등기는 급하게 처리하려 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지고 신청하는 게 좋은데요.

 

아울러 등기는 당일에 바로 처리가 되는 것이 아니며 2일에서 4일 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한편 인터넷등기는 굳이 내가 직접 등기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기간을 놓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더 나아가 법인 운영에 대한 도움까지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당소는 오랜 경험을 쌓은 등기 전문가가 상담 및 업무를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당소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인터넷등기를 걱정 없이 처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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