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가수금 안전한 법인운영을 위해

2024.01.11 조회수 204회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채무는 불가피한 요소일 수 있는데요.

 

개인에게 채무는 좋지 않은 일이지만 법인 운영에서 어느 정도의 채무는 당연하다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

 

법인이 성장하면서 수익을 벌어들이는 건 정말 좋은 일이지만 반대로 채무가 늘어나는 건 당연히 법인에게도 위험한 일인데요.

 

어느 정도의 채무는 괜찮지만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채무는 결국 파산으로 이끄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채무에 따라 법인의 신용도도 달라지는 만큼 신용도 높은 법인을 위해서는 부채 비율을 낮출 필요가 있는데요.

 

법인 운영에서 채무라고 하면 무조건 대출이라고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법인가수금 때문에 채무가 증가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가수금이 쌓이면서 채무도 증가하는 만큼 부채 비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가수금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게 좋겠습니다.

 

법인가수금은 잘 활용하면 법인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대부분은 가수금 때문에 안 좋은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법인에 가수금이 있다면 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고민이 됩니다.

 

아무래도 법인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고 있는데 여기서 가수금까지 꼼꼼하게 확인을 하는 건 어려운 일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법인의 가수금을 처리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훨씬 빠르고 수월하게 가수금을 처리할 있는 만큼,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당소로 연락 주셔도 좋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가수금이란 무엇일까?

 

법인가수금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대체 가수금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가수금이 왜 생기게 되는 건지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인데요.

 

가수금은 출처가 없는 돈을 말하게 됩니다.

 

현금의 수입은 있었지만 거래 내용이 분명하지 않거나 거래가 끝나지 않은 경우를 말하는데요.

 

법인이 특별한 목적 없이 받은 돈인 가수금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만큼 재무제표에서도 계정과목으로 추가할 수 없겠습니다.

 

따라서 가수금은 부채로 기록이 되고 결국 법인의 채무로 쌓이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가수금은 대표이사를 통해 발생합니다.

 

대표이사가 본인의 돈을 법인에 넣어둔 경우가 대부분인데 회사를 운영할 때 쓰기 위해 수익이 아닌 개인의 돈을 투입한 걸 말하는데요.

 

물론 법인을 훨씬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투입한 돈이겠지만 사실 가수금은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개인의 돈이 법인으로 투입되면 결국에는 악용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법적으로는 가수금을 좋게 보지 않는데요.

 

법인가수금이 쌓이게 되면 법인 운영에 치명적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가수금이 많이 쌓이기 전에 미리 처리를 해두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법인가수금,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그렇다면 법인가수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가수금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유상증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유상증자는 쉽게 말해 가수금을 회사의 자본금으로 편입하는 걸 말하는데요.

 

유상증자를 통해 가수금이 자본금으로 편입되면 가수금이 자본금이 되어 법인에서는 그만큼의 자본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원래 있던 채무도 사라지게 되는 만큼 이 방법을 통해 가수금을 처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가수금을 현금으로 바꿔 청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금으로 청산하는 방법은 말 그대로 대표이사에게 다시 현금으로 입금하면 되는데요.

 

법인에 500만 원의 가수금이 있는 상황이라면 이 500만 원을 그대로 법인 대표이사에게 입금하면 되겠습니다.

 

 

 

법인가수금, 처리에 있어서 전문가의 조력이 필요한 이유는

 

법인가수금은 설명을 들으면 비교적 간단하다고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가수금을 처리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가수금을 처리하고 나서 해야 할 일들이 있기에 그렇습니다.

 

가수금을 처리할 때에는 변경등기를 해야 하는데요.

 

자본금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정해진 기한 내에 변경등기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변경등기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거나 기간이 지난 후에 진행을 하고는 하는데 이럴 때에는 과태료를 지불해야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수금은 사실 대표가 직접 처리하는 게 어려운 일인데요.

 

가수금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아 처리가 힘든 건 물론이며 복잡하더라도 합법적인 방법을 통해 처리를 해야 세금 납부를 할 때에도 문제가 생기지 않게 됩니다.

 

또 가수금은 한번 처리를 했다고 해서 다시 생기지 않는 게 아닌 만큼 생길 때마다 매번 처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법인을 운영하는 것도 힘든 일인데 여기에 가수금까지 매번 신경을 쓰기가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게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세금 납부 시기가 입막했을 때 가수금을 처리하려고 하면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까먹고 있다가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세금 납부 및 법인결산에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겠는데요.

 

지금 가수금 처리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맺은말

오늘은 법인가수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당소는 10년간 등기실무를 진행해온 등기 전문가가 고객과 직접 상담, 소통하며 사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본 글을 읽고 법인가수금 관련 문의할 사항이 있으시거나, 기타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신청 주셔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