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설립서류와 절차, 안전한 사업 시작을 위한 핵심만

2024.01.05 조회수 288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법인설립이라는 것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만들어진 절차에 맞게, 서류를 작성하여 준비하여 제출하는것으로 시작됩니다.

 

작성한 서류를 등기소에 제출하여 심사를 받아 설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기본 서류가 있지만, 내가 어떤 법인을 설립할 것인지에 따라 조금씩 법인설립서류가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법인설립서류의 종류와 법인설립절차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당소는 3년 연속 소비자만족대상을 수상했으며, 다년간 등기실무를 진행해온 등기 전문가가 고객과 직접 상담, 소통하며 사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인설립, 해산/청산, 변경등기 등 다수의 업무를 처리중에 있으니, 관련하여 문의할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상담신청 주셔도 좋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설립서류의 종류와 설립 요건?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업종에 따라서 다릅니다만, 기본적인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내가 설립하고자 하는 법인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존재합니다.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을 전문가에게 문의하여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실 위의 서류를 작성하기 전, 기본적으로 정해야 하는 사항이 존재하는데요.

 

법인의 상호명과 사업의 목적, 본점이 될 곳의 소재지, 주주 및 임원구성, 자본금 등이 그에 해당하게 됩니다.

 

법인의 상호명은 동일 업종, 관할 내에 하나의 상호라는 원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이름이 있다고 해도 무조건 사용할 수는 없는데요.

 

사탕맛 초콜릿이라는 상호를 사용하고자 하는데 이미 동일 관할에 속하며, 같은 업종을 영위하고 있다면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때문에 여러 이름을 정해두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다음으로 애를 먹는 부분이 바로 자본금이 아닐까 싶은데요.

 

보통 법인설립을 진행하는 분들께서는 법인사업자를 처음 영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가 적정선의 자본금인지를 알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100원부터 자본금을 설정할 수 있지만, 너무 낮은 자본금은 사업자등록 신청이 반려될 수 있는만큼 신중한 설정이 필요한데요.

 

이 역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정한 금액을 찾아가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입니다.

 

당소의 경우 500만원 이상의 자본금을 설정할 것을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법인설립절차, 어떻게 진행될까?

 

법인설립절차는 가장 먼저, 법인설립에 필요한 요건을 결정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회사의 상호, 자본금, 소재지, 주주와 임원, 사업목적 등이 있는데요.

 

이를 모두 정했다면 법인설립을 진행하면 됩니다.

 

혼자 진행하는 방법과 전문가를 수임하여 진행하는 방법으로 나뉜다고 할 수 있는데요.

 

혼자 진행하게 되면 전문가를 수임하는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비용절감 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아무래도 혼자 진행하는 것이다보니 서류를 빠트릴 수 있고, 서류를 빠트리면 전면적으로 다시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특성상, 설립이 늦어지고 절차가 복잡해질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또한, 적정한 자본금 설정과 구성 등을 하지 못해 법인사업자 등록이 반려될 수 있는 위험성도 가지고 있는데요.

 

다음으로 전문가를 수임하여 진행하는 방법은, 설립시 전문가와 상담하며 전문가에게 법인설립대행을 의뢰하는 것인데요.

 

일정의 비용을 지불하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혼자 절차를 진행할 필요가 없는데다, 사업자등록이 반려당할 위험이 적습니다.

 

 

 

법인설립서류를 갖추고 절차를 진행하려면 꼭 전문가가 필요할까?

 

전문가와 함께하지 않으면 절대로 법인을 설립할 수 없고, 절차를 진행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극히 드물지만 셀프법인설립을 진행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전문가와 함께 법인설립절차를 진행해야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더욱 효율적인 시간 사용을 위해서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사업을 영위하시고자 법인설립을 진행하시게 된다면, 법인설립서류를 갖추고 절차를 진행하는 것 이외에도 진행해야 할 사항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대표님께서 직접 진행하셔도 문제는 없지만, 처음하는 일을 혼자 빠르게 진행하려다보면 실수가 생길 수밖에 없고, 반려당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게 됩니다.

 

때문에 익숙치 않은 일을 준비하며 시간을 빼앗기기보다 전문가에게 법인설립절차의 진행을 의뢰하고, 그 시간을 다른 곳에 쏟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문가를 수임하여 내게 맞는 자본금 설정과 절차진행을 의뢰하고 안전한 사업영위를 위한 기반을 다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맺은말

오늘은 법인설립서류, 법인설립절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당소는 다년간 등기실무를 진행해온 등기 전문가가 고객과 직접 상담, 소통하며 사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법인설립부터 폐업, 법인을 운영하다보면 발생하는 변경등기 등 다수의 등기업무를 대행하고 있으니,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상담신청 주셔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