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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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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법무사 정리해본 법인설립 정보 읽고 가세요.

2024.01.03 조회수 189회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법인등기는 전문가에게 맡겨서 진행해야할 만큼 난이도가 있는 업무입니다. 쉬운 등기라고 해도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맡기는 것이 여러모로 나은데요.

서울법무사를 통해서 법인설립이나 변경등기를 처리하고픈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 중에서도 법인설립은 처음 접해보는 분들이 많아서 유독 대행 비율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혼자서 처리하게 되면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어느 정도로 복잡한 업무일까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시라면 아래 글을 읽어 보시고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법인설립 절차부터 비용과 준비가 필요한 서류 부분 까지 간략하게 정리해뒀습니다.

거듭 강조해도 어려운 법인설립 정보를 읽어보신 후에 전문가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번호로 연락주시면 되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비교

 

법인설립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를 비교하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는가부터 고민을 하시는데요, 각각이 갖는 장점 및 단점이 다르다보니 짧지 않은 시간을 갖고 비교를 하고 계십니다.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율을 적용받고 매출이 적을수록 세금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알려져있으며,

법인사업자는 매출이 높거나 투자를 받을 계획이 있을 , 각종 비용처리를 통해 세금을 절세하고자 선택을 하십니다.

물론 위 이유만 가지고 개인과 법인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위 내용을 기준으로 많이들 생각하시며 결과적으로는 세금을 적게 낼 수 있는 측면을 고려해서 정하시게 됩니다.

그리고 IT 기업이나 스타트업은 투자 유치를 많이 하기 때문에 거의 주식회사로 설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사업자는 투자 받기에는 불리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형태

 

법인을 만들려면 회사 형태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회사이름부터 주주 및 임원 등 구성원을 정하고 적든 많든 돈을 출자해서 자본금을 설정해주며, 사업을 진행할 사무실도 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목적과 그 외 법적으로 정해야할 요소들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일단 회사명은 겹치지 않는 한 사용가능하고(관할 안에서), 목적도 1개 이상 여러 개를 둘 수 있게 됩니다.

주주와 임원도 인원 수 제한이 없으나, 자본금이 10억 넘어가게 되면 임원 3명 감사 1명을 필수 구성원으로 합니다. 반대로 자본금 10억 미만은 인원수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둘 수 있으며,

자본금은 100원 이상으로 설정해야 하는데요, 상식적으로 너무 낮은 금액은 심사 과정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으니 적절한 금액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통상적으로는 100만 원 이상 ~ 2천만원 이하 정도로 선택을 하십니다.

참고로 일부 자본금 기준을 정해둔 업종들이 있습니다. 중개법인은 5천만 원 이상, 특수경비업은 3억 원 이상, 대부업은 5천만 원 등 꽤 많습니다. 진행하고자 하는 업종이 어떤 건지에 따라 다르므로 최저자본금 기준을 먼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정해주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분야라서 정하기 어려우신데요, 관련 전문가를 통해 도움 받으시면 더 수월하게 정할 수 있게 됩니다.

 

 

 

잔고증명서

 

서류 중 잔고증명서를 잘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잔고증명서는 은행에서 발급 가능한데요,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고 은행 방문해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법인설립 등기소에 제출하는 잔고증명서가 따로 있으므로 단순히 통장 잔액 스크린샷이나 복사본으로는 안된다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잔고증명서는 자본금으로 할 금액 이상 돈을 넣어두고 받으시면 되고, 10억 이상일 때에는 주금납입증명서로 받아서 제출해야 합니다.

 

등기신청

 

설립등기 신청은 오프라인, 온라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직접 등기소에 방문하는 것이고, 온라인은 대법원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하는 것인데요.

오프라인 신청 시에는 구성원의 개인인감도장과 개인인감증명서를 준비해야하지만, 온라인 신청의 경우 은행 개인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서 서명을 한번씩 하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방법이 달라서 더 편한 쪽으로 진행하시면 되고 설립하려는 지역의 관할 등기소로 방문해야한다는 점을 참고하시어 선택해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요건을 정하고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하고 완료되는 데 까지는 평균 10 정도 걸립니다. 등기소에 접수를 하면 심사에만 3-4일 정도 소요가 되는데요, 그 이상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맺은말

테헤란은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모두 가능해서 수도권 및 지방을 포함해서 전국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다만 지방의 경우 온라인으로 처리하므로 공인인증서를 꼭 준비해주셔야 한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기타 더 자세한 내용은 전화주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업종이 수만가지라서 모든 대답을 다 해드릴 순 없지만 등기 진행 절차나 비용, 서류 부분에 있어서는 전화로 간략하게 안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담 후에 자세한 비용을 적은 견적서를 보내드리고 있으니 상담 먼저 받아보시고 비용 견적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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