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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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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명변경 개념 방법 요약

2021.08.26 조회수 2794회

 

 

 

본 글은 아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1. 법인명변경 개념

 

2. 법인명변경 절차 및 필요서류

 

3. 법인명변경 시 주의할 점은?

 

 


 

 

1. 법인명변경 개념(사업장명변경)

 

 

사업자명변경이란 사업체이름변경을 뜻하며, 상호변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업체 이름변경과 관련해서 정보를 찾아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혼자서 할 수는 있는 지, 맡겼을 경우에는 얼마의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지를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 하십니다.

법인사업자이신 대표님들의 경우 회사명변경과 관련해 부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절차가 더 있어서 사전 정보를 알고 진행하는 것이 더 중요한데요, 정보를 알고 있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혼자 진행하는 것이 쉽지가 않아 대행을 염두에 두고 계셔야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대행을 맡기라는 말은 아닙니다. 필요성이 커질 경우에 선택하시는 것이 옳으며, 만약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시라면 미리미리 전문가와 상담을 해본 뒤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법인명변경 절차 및 필요서류

 

 

법인사업자의 회사명 변경 절차에 대해 아래 써보도록 할게요.

법인사업자명변경은 1. 법인등기 2. 사업자등록증변경 순서로 진행됩니다.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 수정 신청만으로 업무가 완료되지만 법인사업자는 법인등기를 선 진행한 뒤에 사업자등록증 정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상호변경을 진짜로 진행해도 되는가를 놓고 구성원 간 의사결정도 필요합니다. 상호변경은 기본적으로 주주총회 결의가 필요한 사안인데요, 주주들에게 소집통지를 하여 참석한 주주들 중 2/3의 찬성 그리고 발행주식총수의 1/3 지분을 충족해야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주주 지분 및 의결수는 정관으로도 예외조항을 둘 수 없습니다.

회사 안에서 상호변경 관련 결의가 종료되면 대표이사는 지체할 시간이 없습니다. 상호명 변경 내용을 국가에 알려야 하므로 등기신청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기간은 2주가 주어집니다. 기본적으로 서류를 맞게 구비해서 관할 등기소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법인사업자명 변경을 위한 서류로는 수정된 정관, 주주총회 참여한 주주들의 개인인감도장 및 개인인감증명서, 변경등기신청서가 있습니다. 2주 기간 내에 위 서류를 준비하여 등기소에 제출하게 되면 며칠 내로 결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까지가 법인등기신청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사업자등록증 변경 신청을 해야겠죠? 사업자등록증 변경 신청을 처리해주는 곳은 세무서입니다. 서류를 구비하여 가까운 세무서에 변경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오프라인 방문을 통한 신청도 가능하지만 온라인 홈택스로도 가능합니다.

방법이 달라 각 장점과 단점도 다른데요, 온라인 시스템에 익숙하신 분들은 공동인증서를 준비하여 홈택스로 신청하시는 것이 유리하며, 온라인 업무 처리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변경된 등기부등본을 꼭 제출하셔야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3. 법인명변경 시 주의해야할 점은?

 

 

위 내용대로만 진행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회사이름을 변경하는 것은 자유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법으로 정해둔 동일 관할 내 동일 상호 사용 불가 규정 때문인데요, 같은 업종은 동일한 관할 안에서 같은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 조항에 근거해 설명을 해드리자면, 상호를 변경할 때 변경하고자하는 이름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동일 업종의 업체가 있는가를 확인해보셔야한다는 말입니다. 만일 이미 사용되고 있는 명칭이라면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위 내용을 사전에 점검하지 않아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르고 있던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그래서 위 같은 불필요한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법인사업자 상호 변경을 알려드리면서 주의점도 살펴봤는데요, 대표님이 직접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전문가 대행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선임 전에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이면 방문상담이 좋습니다. 최근엔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대면 상담이 불편하신 분들도 많아 비대면 무방문 상담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으니 편하신 경로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테헤란은 전문적으로 법인등기를 처리하는 100인 규모의 중견로펌인데요, 온라인 전자등기를 우선으로 진행하여 시간과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였습니다. 어떻게 법인등기를 처리하는 지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칼럼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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