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설립서류 하나부터 열까지 정리

2023.06.07 조회수 802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선 국가에서 정한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법인 설립에 필요한 준비는 굉장히 많은데요.

법인설립 준비 과정은 법인설립요건, 법인설립목적, 법인설립비용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법인설립서류입니다.

법인설립서류를 잘못 준비하여 법인을 설립할 경우 승인이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법인설립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법인설립서류를 제대로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법인설립 서류는 상황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력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설립에 필요한 요건과 비용 그리고 필요한 서류는?

 

법인설립에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법인설립요건입니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법인명 (법인상호)

2. 법인설립 자본금

3. 법인설립 목적

4. 사업장 소재지

5. 법인 정관

6. 법인 임원 사항

7. 법인 주식 사항

8. 공고방법

* 위의 내용은 가장 기본적인 법인설립요건이며 상황에 따라 법인설립에 필요한 요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비용은?

 

법인을 설립할 때 필요한 비용은 3개의 구간으로 나누어집니다.

1. 법인설립 자본금 : 법인설립 자본금은 법인이 수익을 창출하기 전까지 회사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말하는데, 자본금은 설립하려는 법인에 맞게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근 법인설립규정이 완화되어 법인설립을 적을 자본금으로도 설정할 수 있는데, 특수법인의 경우 자본금 기준이 정해져있으므로 자본금 기준을 꼭 확인하신 후 법인설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세금(공과금) : 법인을 설립할 때 국가에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세금은 정해진 기준에 따라 산출되는 비용이므로 줄일 수는 없습니다. 단, 법인설립 자본금을 적게 설정하면 기본적으로 부담하는 세금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납부하는 세금이 달라지는데, 법인을 과밀억제권역에 설립할 경우 일반 지역에 비해 3배 높은 세금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과밀억제권역을 피해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세금을 낮출 수 있습니다.

3. 전문가 대행 수수료 : 전문가 대행수수료는 무조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 그대로 전문가에게 법인설립 대행을 맡겼을 경우 발행하는 비용입니다. 그러나 전문가에게 대행을 맡기는 것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대행을 맡겼을 경우 전문가 소견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법인설립 이후에도 사업 경영에 필요한 방향 및 요건을 설정하여 비용대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습니다.

 

 

 

 

필요한 법인설립서류는?

 

법인설립서류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표적인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법인설립등기 신청서

2. 주주명부

3. 임원들의 개인인감도장, 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

4. 발기인 명의의 통장 잔고 증명서

다시 한 번 강조 드리자면 특수법인은 위의 서류 외 필요한 서류가 상이하므로 전문가 상담을 받으신 후 설립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법인설립절차 간단 설명

 

법인설립절차는 위에서 설명 드린 내용들을 순서대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1. 법인설립 요건 설정

2. 법인설립서류 준비

3. 등기소 방문

4. 서류제출 및 등기신청

위의 절차를 진행하신다면 법인설립이 완료되고 등기부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받으신 등기부등본을 구비하여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맺은말

오늘은 법인설립서류와 함께 법인설립에 필요한 정보들을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 드렸지만 법인설립을 진행하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최근 셀프법인설립이 유행하며 셀프로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완변하게 셀프법인설립을 이행한다면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만약 셀프법인설립을 진행하다가 필요서류를 누락하거나 잘못된 절차를 밟을 경우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 다시 서류를 준비하고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이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은 2배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법인설립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한다면 안전한 법인설립과 함께 부수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설립 이후에도 필요한 조언들을 안내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