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설립비용 따져보고 결정해야죠

2023.06.07 조회수 410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업무 진행에 있어서 가장 신경쓰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숫자에 익숙하고 능한 만큼, 비용을 가장 크게 신경쓰실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실제 본 법인에서 상담을 진행해봐도 그렇고요.

비용은 어떤 문제에 대해 결정적인 역할이 될 정도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나 전문가를 고용해서 쓰는 입장에서는 일명 돈값을 하느냐의 문제이므로 불필요한 비용 낭비가 되지 않도록 비용을 신경써서 체크하셔야 합니다.

법인설립 그 자체에도 돈이 들어가지만 전문가를 고용해서 법인설립을 진행한다면 더더욱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어떤 법인을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비용은 조금 달라지는데요, 혼자서 진행한 것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끝낼 수 있다는 점에서 법인설립에 비용을 지출하는 일은 몹시 타당해보입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유의깊게 보셔야할 비용?

 

일반적으로 설립 비용이라고 하면 어떤 비용을 생각하시나요? 대표님들이 법인설립을 준비하면서 유의깊게 보셔야할 비용은 총 3가지 입니다.

자본금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먼저 자본금 입니다. 자본금은 법인설립 시에 반드시 지정해야하는 돈입니다. 얼마만큼의 비용을 설정하느냐는 대표님의 재량이지만, 일부 업종의 경우 자본금 기준이 정해져 있어 반드시 충족을 해야만 설립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법적으로 정해진 자본금 기준은 없지만 일정 비용을 충족해야만 국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국가 혜택은 법인 운영에 매우 큰 장점으로 작용하므로 혜택 대상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움직이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농업법인이 그러합니다.

자본금은 업종에 따라 천자만별인데요, 통계를 보면 5백만 원 이하 구간, 1천만원 구간, 5천만 원 구간, 1억 구간에서 많이 설정하십니다.

 

 

 

 

세금을 유의깊게 봐야 합니다.

 

두번째 세금 입니다. 세금은 공과금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설립 시 나라에 내는 돈입니다. 세금은 차등없이 무조건 내야하는 비용이고 기준에 따라 나누어져 있으므로 누구나 공평한 비용을 내게 됩니다. 그래서 세금은 줄이는 것이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다만,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세금을 줄일 순 있습니다. 자본금을 낮게 설정하면 세금도 적어집니다. 지역을 비과밀억제권역으로 설정하면 과밀억제권역에 비해 1/3의 세금만 내게 됩니다.

세금도 부담이 되는 비용이 될 수 있으니 조건을 잘 설정하여 높은 세금을 내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세금은 어떤 등기를 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몇 가지 알려드리자면, 본점주소이전은 관외의 경우 25만 원 정도, 관내의 경우 13만 원 정도 세금이 발생합니다.

임원변경, 목적변경, 상호변경, 정관변경, 공고방법 변경은 공통적으로 10만 원 이내의 세금이 발생하고요, 해산청산은 신문사별 비용이 달라 적게는 10만원 선, 많게는 100만 원이 넘기도 합니다.

법인설립의 경우 자본금액수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져서 이 글에서는 얼마다 라고 확정지어서 설명드릴 수가 없습니다. 전문가에게 물어보면 빠르니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문가 수수료도 유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내는 전문가 수수료는 선택 비용입니다. 전문가 대행을 선택할 경우에만 발생되는 비용이므로 셀프법인설립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발생하지 않는 돈입니다.

전문가 수수료는 어떤 전문가를 만나느냐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업체마다 비용표가 정해져 있어 여러 곳에 견적을 넣어봐도 모두 다른 금액을 안내받으시게 되는데요, 이때 무조건 저렴한 금액을 선택하시기 보다는 전문가와 충분히 대화를 나눠보고 맡길 만한가를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렴한 금액으로 진행했다고 해도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돈을 주고도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보통 연락이 두절되거나 답변이 느리거나, 진행이 더디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타당한 이유없이 무조건 낮은 금액을 제시하는 곳은 피하시고 여러가지 요건을 따져봐서 전문적이고 나에게 가장 도움이될 것 같은 곳으로 선정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문가 수수료는 업체마다 다릅니다. 저렴한 곳은 20만 원 이하도 있고, 평균적으로는 40-50만원으로 책정됩니다.

 

 

맺은말

테헤란의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면 정확한 견적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테헤란에서 진행하는 법인설립절차를 소개해드리자면, 모든 등기는 전자등기를 우선으로 합니다. 전자등기는 서류등기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보다 빠르게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절차를 더욱 간소화하고 시간을 줄이기 위해 모든 업무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데요, 전문가와 채팅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자료도 온라인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문의를 남겨주시면 전문가의 빠른 답변을 받으실 수 있고, 주고받은 대화와 자료들은 기록으로 남아 언제든지 열람이 가능합니다.

테헤란은 소비자만족대상 4년 연속 수상, 290명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된 기업 로펌입니다. 전자등기 진행으로 전국 비대면으로 동일한 수수료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전자등기가 불가한 부분에 대해서는 서류등기도 가능하오니, 지금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해본 뒤 무료 견적을 받고 결정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