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만들기 초보자가 기억해야 할 핵심은?

2023.06.07 조회수 414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신규 법인설립에 대한 정보입니다. 법인만들기는 많은 분들이 검색하시는 부분입니다. 개인사업자로 진행되던 사업을 법인으로 만들기도 하고, 처음부터 법인만들기로 구상해서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법인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봐야할 정보는 굉장히 많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낯선 전문분야이기에 사전에 꼼꼼하게 정보를 확인하고 진행하시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이론을 접해본다고해도 한번에 이해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헤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법인만들기에 대한 정보는 넘쳐나지만 정작 법인설립 초보인 내가 챙겨야할 핵심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잘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데요,

직접 법인설립 관련 상담을 진행해보면서 짚어볼만한 핵심을 가져왔습니다. 기본적인 법인만들기 절차에 대한 부분도 담았으니 아래 글을 읽고 더 궁금하신 부분은 전화나 온라인채팅 상담으로 문의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만들기 처음 to 끝

 

법인만드는 것은 단순하지 않기에 순차적으로 정리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큰 부분으로 잘라서 설명드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실제로 진행해보시면 중간중간 부가적인 업무들이 많습니다. 이 부분은 참고하시어 아래 글을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1. 법인 요건 결정

만들려는 법인의 세세한 정보를 정하게 됩니다. 정보라고 하는 부분은 법인의 이력사항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상호부터 구성원 부분, 그리고 법인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다양한 요건을 직접 결정하셔야 합니다.

· 법인명(상호)

· 법인주소(사업장소재지)

· 임원사항(대표이사, 사내이사, 감사 등)

· 목적(업종 및 업태)

· 자본금

· 1주의 금액(액면가)

· 총 발행할 주식의 총 수

· 공고방법(신문사 혹은 홈페이지)

· 주주(자본금 출자자)

요건 결정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각 요소를 정하는 것이 처음이기도 하고, 기준에 맞지 않으면서 나오는 실수들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실수를 줄이기 위해선 사전에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실제 전문가에게 맡긴 것만큼 효과가 있진 않습니다.

따라서 요건을 결정할 때에는 가능한 부분은 직접 정하시되 헷갈리는 부분은 등기소나 관할구청 등에 요청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조사보고절차(유한회사는 생략)

주식회사라면 조사보고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조사보고절차는 일종의 검토를 거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조사보고자를 통해서 법인의 구성요소들을 꼼꼼하게 검사 받습니다.

기준에 잘 맞게 정해졌는지, 정하는 과정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지, 혹은 의심가는 상황이 있지는 않은 지를 확인하는 겁니다.

조사보고자는 주주가 할 수 없습니다. 주주는 자본금을 출자한 사람이기에 객관적으로 검토를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주가 아닌 사람이 조사보고자가 되어서 해당 절차를 진행합니다.

조사보고자는 주식이 없는 사람이면 가능하기에 주식없는 임원을 활용하시면 추가 비용이 들지 않아서 효율적입니다.

3. 서류 준비 후 등기 신청

준비해야할 서류는 일정 부분 정해져 있습니다. 특수한 자격을 가진 사람이 설립하는 특수한 법인의 경우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가 추가로 필요하거나, 해당 목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 같은 것이 있는 업종들을 제외하곤 보통 공통 서류를 준비합니다.

설립등기신청서, 임원들의 개인인감도장과 개인인감증명서 및 주민등록초본, 주주명부, 주주들의 도장 및 주민등록초본, 잔고증명서 혹은 주금납입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초보자가 기억해야 할 핵심은?

 

1. 자본금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본금 없이 설립할 수 없습니다. 자본금은 법적으로 100원 이상으로 설정을 해야합니다. 최저자본금으로 설립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외부에서 바라볼 때 사업 진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자본금을 설정해야 설립등기와 사업자등록증이 나옵니다.

2. 주소지는 자유롭게 그러나 세금 확인 필수

사업장 주소지는 자유롭게 아무 곳이나 가능합니다. 임대차계약으로 사업장을 마련할 수 있다면 전국 어디서나 다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죠.

이때 사업장 위치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므로 사전에 세금을 확인하여 불필요하게 부담하는 것은 아닌 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세금이 높아지는 원인은 자본금과 지역이 있는데, 그 중 지역의 경우 과밀억제권역이 높은 세금을 발생시킵니다. 비과밀지역 대비 3배 높은 세금이 발생하므로, 지금 설립하려는 지역이 높은 세금을 감당할 만큼 중요한 조건인가를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맺은말

나름 중요한 부분을 다뤘는데 위 정보에도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는 상황이시라면 직접 전화를 주시기 바랍니다. 유선 상담을 진행하면 더 정확하게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테헤란은 각종 법인등기를 전문적으로 대행하고 있습니다. 능숙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전문가들이 직접 상담을 하고 접수를 도와드립니다. 소비자만족대상을 4년 연속 수상하며 많은 분들이 만족할 만한 등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