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저작권손해배상 청구 방법의 가장 핵심은

2024.03.28 조회수 116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 입니다 

 


 

지식재산권 분야는 사안의 복잡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해당 분야만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처리해온 변호사를 찾아가는 것이 핵심인데요.

테헤란이 그냥 지식재산 명가라 불리는 곳이 아니기에 언제라도 도움이 필요하실 때 마음 편히 찾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장 원하시는 방향으로 이끌어 드리며 최선의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게끔 조력하겠습니다.

 


저작권손해배상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저작권에 대해 먼저 살펴보면, 인간만이 드러낼 수 있는 고유한 감정 또는 사상을 표현한 창작물에 대해 법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바로 저작권이라 할 수 있는데요.

언제나 가장 주된 쟁점이 되는 부분은 ‘창작성’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으로 대상 목적물 및 시기 등에 따라 판단을 내리는 방법이 상이해진다는 사실 유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 부분을 전문 변호사가 아닌 일반인이 자체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대응 방법을 모색하기란 불가능에 가깝기에 늘 도움을 받는 것이 통상적인 방법인데요.

그 방법에는 여러가지 변동 요소가 있고 범위 또한 천차만별로 달라지니 반드시 변호사의 도움을 구하시길 조언드립니다.

 


 

저작권의 중요성은 날로 올라가고 있기에 창작물에 대해 매우 강하게 보호하고 있음을 저작권법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저작권 침해에 따른 예방 요구 시 고의 또는 과실 여부를 불문하고 저작권손해배상 청구 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물론 해당 창작물에 대해 이미 등록이 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면 한 번의 실수가 불러올 수 있는 상황에 매우 당황할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우리는 저작물을 이용하는 것에 있어 늘 유의하고 위법의 소지는 없는지에 대해 유념해야겠죠.

 


 

사실 저작권손해배상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모든 손해배상이 그렇지만 손해액을 산정하는 과정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이 부분에서 청구인의 결과 만족도가 달라질 수밖에 없기도 하겠죠.

어느 정도의 권리 하락이 생겨났고 금전적 손실이 발생했으며 정신적으로까지 손해가 생겨났는지 종합적으로 따져볼 수 있으며, 이를 명확히 산정해야 소송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가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작권손해배상 청구의 핵심은 본인이 주장하는 대상이 법에 의해 엄연히 보호되고 있는 저작물임을 입증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여기서 가장 주된 판단기준이 바로 창작성의 함유이며 생각 외로 이 기준을 통과하는 비율이 적고 단일 기준만으로 판단될 것이 아닌 종합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만큼 필히 법률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해배상 청구를 고려한다면, 전문가의 실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력 검증, 테헤란은 말로 하지 않고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실 사안을 들여다보았을 때 의뢰인께서 자체적으로 생각하신 것과 달리 저작권손해배상 보다 더 유리한 방법이 존재할 수도 있으며 민사적 대응 보다 형사적 대응이 더 적합하고 효율적일 수도 있는데요.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기에 빠른 상담부터 받아보실 것을 권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