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중국상표등록, 브로커가 선점하기 전 재빨리 출원해야

2024.03.27 조회수 112회

 

안녕하세요, 중국상표등록 조력자 특허법인 테헤란입니다.

 

 

대표님이 모르는 사이에 회사 이름이나 제품명이 중국 특허청에 무단으로 등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 상표 브로커들이 미리 선수를 쳐서 중국 상표등록을 마친 것인데요.

엄청난 양수대금을 지불하거나 소송을 통해 되찾아와야 하므로 여간 골치 아픈 것이 아닙니다. 회사명 및 제품명을 중국 상표등록하여 브로커의 피해에서 벗어나길 바라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특허법인 테헤란은 중국 상표등록뿐만 아니라 해외 상표등록에 유능한 변리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5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변리사들이 직접 사건을 수임하고, 현지 대리인과 소통하며 출원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국내 및 현지 대리인 이중으로 도움을 받아 중국 상표등록에 성공할 가능성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상담 비용은 별도로 발생하지 않으니, 칼럼 내부에 있는 링크를 통해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1. 중국상표등록 절차

 

 

중국 상표 역시 국내와 마찬가지로 [출원 → 심사 → 등록] 과정을 거쳐 등록증을 받는 프로세스입니다.

물론 심사에 통과한다면 '공고' 절차까지 거치겠죠.

국내와 다른 점이 하나 있다면, 유사한 선행상표가 확인될 경우 '거절결정서' 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 국내의 경우 1차 거절(의견제출통지서), 2차 거절(거절결정서) 로 진행

이때 선행 상표와 유사하지 않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해서 극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만일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거절 사유가 극복되지 않는다면 최종 거절결정서를 받게 되니 주의해야 하죠.

이때 거절 이유를 잘 극복했다면 출원공고 결정서를 받게 될 텐데요. 3개월이라는 공고 기간 동안 제3자의 이의신청이 없을 경우, 등록이 완료됩니다.

국내와 비슷한 듯 다른 절차로 진행되고 있으니, 출원 전 중국 상표 절차를 명확하게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2. 전문가의 필승 전략

 

빠른 시일 내로 중국 상표등록에 성공하고 싶다면 선행상표를 반드시 조사해야 합니다.

앞서 심사 중 동일/유사한 상표가 확인되면 거절결정서를 받게 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선행상표조사 단계에서 비슷한 상표를 발견한다면 식별력을 보완하거나 상표를 아예 변경하는 등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상표브로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속히 출원일자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표출원을 망설이는 사이에 브로커가 먼저 선점해버린다면 사안이 복잡해지기 때문인데요.

물론 소송과 같은 방법으로 상표를 되찾아올 수는 있으나, 소송 비용이 많이 소요될 뿐더러 기간 역시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신속하게 선행상표조사를 수행한 다음, 선출원일자를 확보하는 방식을 취하면 되겠습니다.

이때 출원 국가 및 사업 현황에 따라 마드리드 출원 혹은 개별국 출원 방식을 택할 수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방법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3. 중국 상표등록 비용

 

해외 상표출원 방식으로는 마드리드 및 개별국 방법이 있는데요. 출원 방식 및 필요 서류에 차이가 있어 비용이 상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1) 마드리드 출원 방식

▷ 출원 : 2,240,000원 ~

▷ 등록 : 220,000원 ~

▶ 권장 : 출원하려는 국가가 많은 경우, 추후 사업을 확장하려는 국가가 있는 경우, 상표 관리를 간편하게 하고 싶은 경우

 


 

(2) 개별국 출원 방식

▷ 출원 : 918,000원 ~

▷ 등록 : 330,000원 ~

▶ 권장 : 출원하려는 국가가 적은 경우, 출원하려는 국가가 마드리드 조약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보다시피 각 출원 방법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나뉘어집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판단하에 해외 출원을 진행할 것이 아니라, 전문 변리사의 도움을 받아 출원 방식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4. 맺음말

 

이번 칼럼에서는 중국 상표출원 절차 및 비용적인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만일 해외 상표출원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무작정 출원을 진행한다면 높은 확률로 거절될 텐데요.

심사 결과를 예측하지 못 할 상황이거나 출원 서류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대리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테헤란에서는 15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변리사들이 상표 등록 가능성 검토부터 거절결정 대응까지 조력하고 있습니다.

해외 100여개 국의 현지 대리인과 협업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특허법인의 도움을 받아 권리 확보에 성공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 내용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변리사를 배정해서 신속히 연락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이 필요할 때,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때!]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