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ASES

업무 사례

체류기간연장 성공

이혼한 외국인 체류기간연장 성공 사례

2023.11.28

변호사의 도움을 받은 의뢰인의 사건은?


 

제25조의2(결혼이민자 등에 대한 특칙)

법무부장관은 가정폭력, 성폭력 등을 이유로 법원의 재판, 수사기관의 수사 또는 그 밖의 법률에 따른 권리구제 절차가 진행 중인 대한민국 국민의 배우자인 외국인이 체류기간 연장허가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해당 재판 등의 권리구제 절차가 종료할 때까지 체류기간 연장을 허가할 수 있다
 


 

 

⭕ 사건의 발단 

 

의뢰인 Y씨는 베트남 국적으로, 한국 국적자와 혼인한 지 6년만에 파경을 맞았다.

 

이혼의 사유는 배우자의 외도와 가정폭력이었으며 Y씨는 이혼소송으로 손해배상금을 받았다.

 

이후 한국 체류를 위해 체류기간연장을 신청하였으나, 혼인 파탄의 원인이 전적으로 배우자에게 있지 않다는 사유로 불허하였다.

 

 

⭕ 테헤란 변호사의 주장 

 

출입국사무소에서는 이혼, 상간자 소송 당시 밝혀진 상대 측의 주장을 근거로 삼았다.


Y씨가 한국에서 사귄 친구들과 밤늦게 놀아 귀가가 늦어 다툼이 발생했다는 점, Y씨가 먼저 이혼을 요구했다는 점 등이 있다.

 

이에 테헤란의 변호사는 Y씨가 친구들과 어울리느라 귀가가 늦었던 것은 단 한 번의 일이었고, 이를 끊임없이 언급하며 다툼을 만든 것은 배우자였다는 증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Y씨는 이미 배우자의 외도 사실을 인지하고 증거를 확보한 뒤 변호사 상담을 받아 이혼을 결심한 것이고, 먼저 이혼을 요구했다는 것이 이혼에 책임이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없다 주장하였다.

 

Y씨가 이혼한 것에 책임은 명백히 상대 측에 존재하며, 소송에서도 승소한 내용을 바탕으로 Y씨에게 책임이 있다 말하는 것은 위법하다.
 

 

⭕ 사건의 결과 

 

법원에서는 변호사의 주장에 손을 들어 출입국사무소의 체류기간연장 불허가 처분이 재량권의 남용이었다 판단하였다.

 

이에 체류기간연장불허가 처분을 취소하였다.

외국인과 내국인, 출입국 관련 도움이 필요하다면?


 

테헤란 외국인/출입국 센터에서는 언어의 장벽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상담을 신청할 수 있는 루트를 확보해두었습니다.

 

 

 전화상담(CALL)

 

 

⭕ 채팅상담(CHAT)

 

 

⭕ 간편상담양식(FORM)

 

<  목록보기

사례자료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