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ASES

업무 사례

방어 성공

등록디자인에 신규성 및 창작성이 없어 무효라는 주장에 방어성공한 사건

2023.05.12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성공사례는 의뢰인의 등록디자인에 신규성 및 창작성이 없어 무효라는 주장에 방어 성공한 사건입니다.

 

 

청구인이 제출한 비교대상디자인과 의뢰인의 등록디자인이 동일 ·유사한 것이므로 신규성이 없으며, 비교대상디자인의 형상과 모양을 결합하여 용이하게 창작할 수 있는 것이므로 창작성이 없다고 주장을 제기 받았습니다.

 

 

 

 

 

위 사건에 대하여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에서는

 

 

청구인이 제출한 비교대상디자인은 전체적인 형태가 불명확하므로, 이 사건 등록디자인과 대비할 정도로 특정되지 않아 이 사건 등록디자인에 대한 신규성 및 창작성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전달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비교대상디자인과 등록디자인이 비유사하므로 청구인의 주장이 이유 없음을 피력하였고, 청구인 측은 저희의 강력한 논리에 더 이상 진행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판단을 내려 절차 속행 포기로 상황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테헤란의 성공사례는 디자인 무효라는 주장에 조치를 취하여 상대측의 디자인 무효심판 방어에 성공한 사건입니다.

 

 

신규성 및 창작성이 없어 등록디자인이 무효라는 주장에는 여러 사안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판단을 내려야 하는 만큼 해당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제대로 된 논리로 근거를 쌓아 반박하고 주장함에 성공할 시에는 심판을 청구한 측의 포기를 이끌어내 상황을 종결할 수 있기에 필히 전문 변호사를 전임하여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번 사건과 유사한 상황에 처한 경우라면, 지식재산분쟁 전문가가 직접 진행하고 사건을 관리하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목록보기

사례자료


담당전문가

임주미 변호사/변리사

백상희 변리사

이수학 변호사/변리사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