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교통칼럼] 교통사고형사처벌 대응방법 모르면
교통사고형사처벌 대응방법 모르면
운전 중 누구에게나 예기치 못한 사고는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순간의 사고’가 형사처벌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를 대응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해자와의 관계, 사고 당시 상황 등에 따라 결과는 전혀 다르게 흘러가기도 하죠. 그렇다면 가해자의 입장에서 어떤 점을 유념해야 할까요?
모든 단순한 교통사고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지만 인명피해가 발생했거나 12대 중과실에 해당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특히 음주운전, 중과실사고(신호위반, 제한속도 초과 등), 뺑소니 같은 경우는 형사 사건으로 구분되어 다뤄질 수 있지요.
단순 사고라도 상대방의 상해 정도에 따라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해 진단 2주가 나온다면 벌금형이 내려질 확률이 크지만 최소 4주 이상의 상해가 발생된 경우라면 그 때부터는 중상해로 분류되어 벌금형을 확신할 수 없고 실형 가능성이 높아지죠.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대부분의 운전자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사고 직후부터는 냉정하게 상황을 정리하고, 어떤 부분이 쟁점이 될지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대부분 경찰 조사부터 시작됩니다.
이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내 책임을 줄이고 싶다’는 마음에 사실을 감추거나 혹은 처음 겪는 분위기와 상황에 제대로 된 진술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죠.
이런 부분은 본인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증거가 될 수 있는 블랙박스 영상과 다른 진술을 하게 된다면 신빙성을 잃게 되어 교통사고형사처벌의 정도가 더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혼자 경찰조사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해야 신빙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어떤 부분을 명확히 입증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피해자 측과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면, 이를 우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피해자와 합의하고 합의서를 작성해둬야 추후 처벌을 감경할 수 있는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사건이 검찰로 넘어가면 ‘기소’ 여부가 중요한 분기점이 됩니다. 기소가 되면 벌금형, 집행유예, 또는 실형까지도 이어질 수 있죠.
이 단계에서는 이미 단순한 해명이 아닌 구체적인 자료와 입장 정리가 필요합니다.
예컨대 피해자 측이 치료비 외에 과도한 금액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합리적인 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조율이 필요하죠.
또한 교통사고는 형사 뿐 아니라 민사로도 소송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합의 의사가 마무리되었다고 해도 이는 사안이 종결된 것이 아니라 처벌을 감경하는 것에 있음을 명확히 알아둬야 합니다.
그러니 사건을 최대한 빠르고 현명하게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사건의 흐름을 잘 아는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와 함께 방향을 세우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교통사고형사처벌은 상황에 따라 벌금형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같은 사고라도 피해자의 상태에 따라 전혀 다른 결론이 나올 수 있습니다.
스스로 해결하려다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초래하는 경우가 더 많으니 초기에 방향을 잘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만약 현재 교통사고로 조사를 받고 있거나, 형사처벌 가능성이 걱정된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세요.
냉정하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사건을 정리해줄 사람은 결국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입니다.
정확한 판단과 방향 설정이 필요할 때, 법무법인 테헤란이 함께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